[한국고대사] 김부식과 삼국사기 그리고 사대주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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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인종대의 정치적 상황
3. 삼국사기의 편찬과 성격
4. 맺음말 - 정말 그는 사대주의자였는가 아니면 선진적 지식인이었는가
본문내용
1. 서론
한국고대사에서 삼국유사와 함께 가장 기본적 사료로 사용되어 있는 삼국사기는 김부식(1075~1151)의 책임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동안 김부식은 한국 근대 민족주의 사학을 창시단 단재 신채호에 의해서 사대주의자로 낙인이 찍인 후 그 통념이 일반화되어 그가 저술한 삼국사기는 사대주의적 산물로 치부되어 왔다. 또한 일제치하를 거치면서 한국사의 상대기록이 가치없는 날조된 허구로 인식되어 부정적 평가가 주류를 이룬 적도 있다. 그러나 그 시각들이 대부분 삼국사기와 그 편찬자 김부식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고 부분적 분석에서의 오류에 집착하는 편견에 불과하다고 본다. 삼국사기 내용에 있어서 항상 문제가 되는 상고사기록은 그것이 갖는 사료적 한계성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일단 사료로서의 가치를 인정하는 입장에서 삼국사기를 바라봐야 하며 유일한 문헌으로서의 사실 그 자체까지 부정한다면 한국고대사는 성립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신형식, 『삼국사기연구』일조각, 1981, p6.
본 글에서는 먼저 고려시대 어느 누구 보다 치열한 삶을 살았던 김부식의 생애를 더듬어보고 그와 함께 삼국사기의 성격 아울러 사대주의 문제를 더듬어 보겠다.

2. 인종대의 정치적 상황
김부식은 신라 왕족의 후손이었다. 그의 할아버지 때까지 향직에 종사하는 향리였다가 그의 아버지 김근 대에 이르러 비로소 과거에 합격하여 중앙 관료로 진출하였다. 그는 정치가면서 또한 역사가 였다. 그는 과거에 합격하여 그의 형제들과 함께 신료로서 가장 명예스러운 한림직을 지내게 되었다. 비록 김부식의 마음속에는 전 왕족의 후손이라는 자부심은 가졌을지 모르나 그의 아버지 대까지만 하더라도 당시 고려 왕조에서는 현실적 귀족 가문이
참고문헌
․신형식, 『삼국사기연구』일조각, 1981.
․이강래, 「삼국사기의 성격」『정신문화연구』82, 2001.
․김당택, 「高麗 仁宗朝의 西京遷都․稱帝建元․金國征伐論과 김부식의 삼국사기 편찬」 『역사학보』170, 2001.
․정구복, 「김부식의 생애와 업적」『정신문화연구』82, 2001
․이기백, 「三國史記論」『한국사학의 방향』, 일조각,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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