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Piaget 피아제의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배 경

인간의 지능에 대한 탐구는 Jean Piaget(1896-1980)이전까지는 주로 지능의 구조와 요인을 밝히며 지적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Piaget는 인간의 지적 발달이 인간의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게 일어난다고 생각하였고,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함으로써 그들의 환경을 의미 있게 하는가를 기술하는 모형을 고안하여 인간 사고의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1920년부터 1960년까지 심리학은 행동주의 심리학이 주류를 이루며 인간의 발달이 주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부정하며 연령의 증가나 발달 단계보다는 인간이 처해있는 환경적 영향에 관심을 두었다. 1960년대에 들어서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Piaget의 이론이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1) Piaget이론의 기본개념

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변화(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교육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 (Vygotsky)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교육, 심리등을 공부한 사람에게 이 두 학자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을 때, 모른다고 한다면 간첩이라 불릴만큼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는 매우 저명한 학자들이다. 본 글에서는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심화의 과정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Montessori), 피아제(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개정 2판). 서울: 학지사.김윤섭(2002). 교육학 강의(개정 2판). 서울: 한올출판사.김종서이영덕정원식(2009). 최신 교육학 개론(개정중보). 서울: 교육과학사.성태제 외(2013). 최신 교육학 개론(2판). 서울: 학지사. 28-39.엘렌 케이(1909). 어린이의 세기. 정혜영 역(2012). 서울: 지식을만드는지식.유재봉(2013). 교육의 개념적 기초(1장). 최신 교육학 개론. 성태제 외(2013). 서울: 학지사. 14-49.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의미,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성과, 평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에 따른 차이1. 도식(schemes)2. 조작(operations)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1. 경험의 중요성2. 능력과 전략의 조화3. 새로운 상황으로의 적용4. 상호 작용의 중요성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강점2. 한계참고문헌Ⅰ. 개요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변화(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피아제 인지이론과 인본주의에 대하여목차< 피아제 인지이론> Ⅰ. 서론3Ⅱ. 본론31. 피아제이론에서의 용어개념과 인지발달이론의 여러단계3가.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3나.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5Ⅲ. 결론10※ 참고문헌 -14< 인본주의>Ⅰ. 서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