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지능에 대한 탐구는 Jean Piaget(1896-1980)이전까지는 주로 지능의 구조와 요인을 밝히며 지적 능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는 것이었다. 그러나 Piaget는 인간의 지적 발달이 인간의 각 단계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게 일어난다고 생각하였고,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함으로써 그들의 환경을 의미 있게 하는가를 기술하는 모형을 고안하여 인간 사고의 발달 단계를 기술하였다.
1920년부터 1960년까지 심리학은 행동주의 심리학이 주류를 이루며 인간의 발달이 주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과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부정하며 연령의 증가나 발달 단계보다는 인간이 처해있는 환경적 영향에 관심을 두었다. 1960년대에 들어서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Piaget의 이론이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1) Piaget이론의 기본개념
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변화(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교육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 (Vygotsky)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교육, 심리등을 공부한 사람에게 이 두 학자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을 때, 모른다고 한다면 간첩이라 불릴만큼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는 매우 저명한 학자들이다. 본 글에서는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있는 심화의 과정으로 적절하게 제시되고 학습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몬테소리(Montessori), 피아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에 따른 차이1. 도식(schemes)2. 조작(operations)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1. 경험의 중요성2. 능력과 전략의 조화3. 새로운 상황으로의 적용4. 상호 작용의 중요성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강점2. 한계참고문헌Ⅰ. 개요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변화(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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