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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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피아제는 누구인가?

인지발달이란?(피아제의인지이론)

피아제의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3)구체적 조작기(7~11, 12세)
4) 형식적 조작기(11, 12세 이후)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문

이번 아동체육지도법 시간에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조사하는 과제를 부여받고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지난 신입생 시절 낮은 학점을 받았던 교수님 인지라 이번 리포트는 그동안 리포트 쓰는 요령을 배워서 신입생 시절 엉망이었던 리포트 작성을 얼마나 가다듬었는지 자가 평가해볼 생각으로 처음 시작은 열의가 넘쳤다. 하지만 학업과 학업 후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고 도서 대출이 모두 이루어지는 등 처음부터 순탄치만은 않았다.
우선 책은 긴 통학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읽기로 하고 책 대여에 나섰다. 인터넷으로 중앙 도서관을 조회하니 주요하다 생각한 도서들은 대출중이였고 대출자 이름을 보니 아는 이름이 있어서 전화를 했고 다행히 책 한권은 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참고도서를 찾아볼 요량으로 도서관을 가는 길에 교육심리학과 교육학개론에 관련된 서적에서 참고자료가 자세하게 수록 되어 있다는 정보를 친구에게 입수하고 도서관에 도착해보니 교육심리학과 교육학 개론에 관련된 서적은 많이 남아 있었다.
처음 시작부터 쉽게 일이 잘 안 풀리는 것 같아서 약간은 걱정도 했지만 일단 책을 구하고 나니 한시름 놓았다. 하지만 가방을 무겁게 채워준 책들을 보니 안심하고 있을 수만 은 없었고, 일단은 처음 계획대로 통학시간을 이용해서 책을 보기로 했고 다행인지 불행인지 책을 보며 이동 할 때는 차가 막혀 책보는 시간은 충분했고 리포트쓰기에 충분히 내용이 파악 되서 리포트작성을 계획하고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1-
◎피아제는 누구인가?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가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뉴샤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 그는 나이 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사무엘 코넛(Samuel Cornut)이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코넛은 피아제에게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그 결과 그는 '하나의 관념은 관념일 뿐이고, 하나의 사실은 사실일 뿐이다'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인 접근이 너무 사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은 너무 사실적이어서 그 어느 하나를 가지고는 이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필요한 것은 이 두 학문을 연결시킬 수 있는 다른 무엇이다 라는 결론을 내리고 그 다른 무엇으로서 심리학을 택하게 되었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때 그는 파리에 있는 사이몬(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이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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