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5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개요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전제
(4) 학습 이론의 유형
3. S-R(Stimulus-Reaction) 이론의 특징
4. 주요 행동주의자들의 이론
(1)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설
(2) 손다이크(E. Thorndike)의 이론 : 시행착오설
(3) 스키너(B. Skinner)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6. 결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본성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속적 결합과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본 자료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요와 S-R이론의 특징, 주요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을 살펴본 자료이다.
(A4 Size, 바탕 10 font, 8페이지로 구성됨)
- 참고문헌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문학과 지성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B.F Skinner. About Behaviorism. 김영채 역(1983). 서울:교육과학사.
David A. Lieberman(1993). 학습심리학;이관용 김기중 역(1999). 서울: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송길연외 역(2000). 서울: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