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 토의 학습의 의의와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토의 수업의 개념
◎ 토의 수업의 특징
◎ 교사 또는 지도자의 기능
◎ 토의수업의 중요성
◎ 토의의 참여 조장 기능
◎ 토의 수업의 유형
◎토의 수업의 의의
★토의 수업을 활용한 본시 지도안의 예1(소집단 토의 : 브레인스토밍)
★토의 수업을 활용한 본시 지도안의 예2
본문내용
◎ 토의 수업의 개념
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와그너와 아놀드(Wagner&Arnold) 에 의하면, 토의란 집단이 협동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대화이다. 이들의 정의에는 지도자에 대하여 구체적인 언급이 없으며 문제 해결에만 관심이 있고 구성원들의 집단을 위한 결속, 사기 진작을 위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이와 같은 점을 보완하여 비교적 종합적인 정의를 포터와 피터슨(Potter&Anderson)이 내리고 있는데 이들에 의하면 토의란 집단 지도성을 공유하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이 언어를 통하여 아이디어, 사실, 의견을 의도적, 체계적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이때 토의는 의도적이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계획을 따르며 주제와 관련이 있는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 사실, 의견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토의는 대화 과정으로서 집단 성원끼리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의사를 개진하는 것이 중요하며 집단 내 집단 구성원끼리 상호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 토의 수업의 특징
토의 수업 역기 학자에 따라 그 견해가 다르나 일반적으로 토의 수업이 전개되려면 반드시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집단 구성원들은 각기 조정자, 지도자, 참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 또한 일정한 장소, 일정한 시간에 모여 서로가 의사를 교환하고 경청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⑴ 학생집단
토의는 집단을 대상으로 삼으며 그 집단 구성원은 서로서로 관련을 맺으며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또한 토의 집단 구성원들에게는 서로 다른 역할이 부여되는데 크게 세 가지 범주, 즉 과제 역할, 유지 역할, 자조 역할로 나누어진다.
과제역할이란 과제 성취를 위하여 정보를 창출, 제공하고 의견을 수집하고 해석하며, 종합하고, 요약하며, 검증하는 역할이다. 유지 역할이란 토의를 순조롭게 운영해 나가는 역할이다. 자조적 역할은 적극적이지도 건설적이지도 못한 역할로 이들은 자기 이익만을 염두에 두기 때문에 진정한 토의에 방해가 된다.
토의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집단구성원은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 즉 지도자, 참여자,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추미애, http://gyo6.net/files/080/16.상상의날개.hwp (지도안 1)
이인숙, http://www.edunet4u.net (지도안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의의 및 목표2. 고전 영역의 내용 체계3. 본시 수업의 내용 성취 기준4.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점5. 교학사 고전 교과서 구성6. 이전 학년과의 연계: 중1-3학년군 사회과 내용Ⅱ. 수업의 구성 및 계획1. 대상설정2. 단원의 개관3. 국부론을 선택한 이유4.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업 계획Ⅲ.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Ⅳ. 활동지Ⅴ. 논술과제Ⅰ. 교육과정 분석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고전’은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작가와 나 사이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통한
  • 학습 과정안학습주제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통한 독서신문 만들기수업일시대상6학년4반(32명)장소멀티미디어실지도교사제 재작가와 나 사이차시21/24교과서․학습목표◦다양한 독서 후 활동자료를 모아 신문을 만드는 방법을 안다.◦재미있는 부분을 살려 특징있는 신문을 만들 수 있다.◦모둠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할 수 있다. 독서과제◦ 독서 후 활동을 통한 자료를 모아오기◦ 신문에 넣을 자료 생각해오기독서단계①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미술과 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의 웹기반학습방법 분석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2. 제7차교육과정 국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국어교육)의 문학교육과 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안전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1.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2. 학년에 따른 텍스트 구조 이해 단계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1. 말하기 교육의 의의2.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3. 국어과에서 말하기 교육 내용 체계4. 말하기 교육과 협동학습1)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학습형태이다. 연극 자체가 종합예술의 성격을 갖듯이 극화학습은 국어과 학습면에서도 다목적을 한꺼번에 달성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학습 활동으로써 직접 참가하는 극의 학습, 극을 관찰하는 학습, 극본을 써보는 학습, 교과서의 줄거리를 극화해서 상연하는 학습 등이 있다.나. 극화학습의 교육적 가치 첫째, 극화에 있어서는 토의, 조사, 구성, 창작, 청취, 관찰, 독서 등과 같이 모든 학습 형태가 하나로 집약되는 것으로 극화가 가지는 종합적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