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역사]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글을 시작하면서
2. 본론 - 1) 근대화란? 2) 일본의 근대화 과정과 그 특징
3) 중국의 근대화 과정과 그 특징 4) 양국의 근대화 과정 비교
3. 결론 - 글을 마치면서
- 본문내용
-
1. 글을 시작하면서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 교육을 통해 한국사, 세계사를 몇 년간 배워왔지만 이 질문에 명확한 답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영국의 역사학자 E.H.Carr(1892-1982)는 역사를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하며 역사를 배우는 이유를 과거의 사실을 반추하여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보다 진보적이고 발전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오늘날 일본과 중국은 세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발전하고 있으나 19C 서양세력의 접근에 대해서는 상반된 반응의 결과로 중국은 서양의 반식민지 상태가 되었고 일본은 성공적인 근대화를 이룰 수 있었는데 이러한 차이가 나게 된 이유를 알아보고 역사를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점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제한된 범위 안에서 자세한 분석을 하기 위해 일본과 중국 두 나라의 역사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2. 근대화란?
일본과 중국의 근대화 과정을 논하기 전에 먼저 우리가 쉽게 말하는 근대화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서 먼저 논하여 보겠다. M.베버는 경제사적 관점에서 근대화를 봉건사회의 해체에 의한 자본주의 사회의 생성전개과정으로 설명하였는데 이러한 관점에서는 근대화=서유럽화 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보편적인 개념으로서 근대화란 세계 모든 사회의 사회적 변동의 보편적인 지향목표이자, 사회적 변화의 요구이며, 보편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규범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즉 근대화란 정치·경제·사회·문화·가치관 등의 모든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되어서 후진적인 상태에서 보다 향상된 생활조건을 조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보편적인 측면에서 서유럽의 근대화가 사회적 모순의 누적으로 인한 밑으로부터의 개혁운동이라고 하면 중.일 양국의 근대화 과정은 자발적이라기 보다는 외부적 요인에 의한 충격으로 위로부터의 개혁이 이루어졌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3. 일본의 근대화 과정과 그 특징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뒤 성립된 도쿠가와 막부(德川幕府)는 전국을 지배하기 위해 쇄국정책을 실시하였다. 쇄국정책은 일본의 영토적 특징으로 인해 즉 섬나라이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여러 번(藩)으로 나뉜 분할통치를 인정하고 있었고 효율적인 통제를 위해 일괄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고 있던 조선시대의 쇄국정책과 달리 일본의 서양에 대한 쇄국은 특이한 점이 있다. 네덜란드와는 큐슈 서북쪽의 나가사키에서 상관을 두고 교역을 인정하였는데 네덜란드를 통해서 과학기술과 해부학등의 의학 지식을 받아들이면서 서양이 상당한 기술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또한 나가사키를 도쿠가와 막부의 직할 도시로 두어서 지식뿐만 아니라 서양과의 무역이익을 독점하였다. 이러한 쇄국은 도쿠가와 막부를 중심으로 한 일본전체의 평화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쇄국은 1854년 무력을 앞세운 미
- 참고문헌
-
김종박 저 <중국 역사의 이해>
신성곤, 윤혜영 저 <중국통사>
김용덕 저 <일본 근대사를 보는 눈>
W.G비즐리 지음 장인성 역 <일본 근현대사>
자료평가
- it was very very gooood report, and plus its cheap!!!
- shm4***
(2012.04.05 09:22: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