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문학] `보이지않는인간` 을 읽고 나서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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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설
1) 작가와 배경
2) 작품의 줄거리
Ⅱ. 본론
1) 흑인에 대한 억압과 차별
2) 그들을 차별하는 원칙(법)과 주인공의 태도
3) 법의 순응을 주장하는 역설적 대목
4) 법에 대한 저항, 파괴, 순응
5) 정리 - 작품 속에서 법과 원칙이 담당하는 역할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설

1) 작가와 배경
랠프 엘리슨(Ralph Waldo Ellison 1914.3.11 ~ 1944.4.16) - 미국의 작가이자 교육자. 구두닦이, 재즈 음악가, 프리랜서 사진가로 일하던 랠프 엘리슨은 터스키키대학에서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면서도 부단한 독서로 문학에 대한 열정 또한 버리지 않는다. 엘리슨은 작곡가가 될 작정으로 뉴욕에 갔다가 흑인 작가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를 알게 되고, 소설을 써보라는 권유를 받는다. 라이트는 당시 ‘새로운 도전’ 이라는 잡지의 편집을 맡고 있었다. 그는 엘리슨에게 서평을 부탁했다가 그의 문학적 자질을 발견하고 그에게 단편소설을 써보라고 권한다. 이때부터 엘리슨의 평론과 단편소설, 서평 등이 여러 잡지에 두루 실리게 되었다. 1937년 불경기 때는 오하이오로 들어가 호구지책으로 수렵을 하며 밤을 틈타 습작을 했다고 한다. 이 때 그가 집중적으로 연구했던 것은 조이스, 도스토예프스키, 헤밍웨이 등이었다. 엘리슨은 1930년대 당시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관심은 있었으나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대단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말로는 공산주의자라 불리긴 했지만 맑시스트라기보다는 휴머니스트였고 정치적 인물이라기보다는 예술적 혁명가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작품이 정치적 입장의 천명보다는 인간성을 위한 비극적 투쟁에 더욱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다. 엘리슨도 바로 그러한 사람이었고, 글을 쓰고자 하는 방식도 바로 그러한 방식이었다.
엘리슨의 처녀작이며 유일한 장편소설「보이지 않는 인간」(1952)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으며 그를 유명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일부 독자들은 그것을 흑인의 항의문학으로 생각했지만 엘리슨은 자신의 작품을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을 싫어했다. 백인들을 대상으로 쓰는, 정치의식이 강한 흑인작가들의 위험을 그는 인식했던 것이다. 미국 흑인의 삶을 첨예한 지성과 강렬한 감정으로 투시하고 있는 이 소설은 어느 누구도 그 존재를 인정치 않아 어둠 속의 그림자로 전락한 흑인이 자기 정체성을 깨닫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후에 수필집「그림자와 행동
참고문헌
김정주, “미국 흑인의 상황과 행위”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1997.
김종운 외, “현대 미국 문학론” 서울대출판부, 1995.
고지문, “현대 미국 소설의 핵심주제” 신아사, 2001.
김욱동, “미국 소설의 이해” 소나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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