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치료와 교육 및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우울장애의 정의
Ⅲ. 우울장애의 종류
Ⅳ. 우울장애의 원인
Ⅴ. 우울장애의 증상
Ⅵ. 우울장애 검사
Ⅶ. 우울장애 치료
Ⅷ. 우울장애 교육 및 지도
Ⅸ.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9년 천안 정신건강센터에서 천안시내 A중학교 남녀 학생 15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우울증조사(BDI Beak Depression Inventory)에 따르면 상담을 요하는 중증 이상의 우울증세를 보이는 학생이 206명으로 전체의 13.3%로 조사됐다고 한다. 측정단계 가운데 가장 심각한 상태를 이르는 ‘고위험’에 해당하는 학생은 50명으로 전체 조사대상의 3.2%를 차지했고 다음 단계인 중증이 10.1%인 156명으로 드러났다. 또한 상담을 요하지는 않지만 ‘잠재적 위험군’으로 분류되는 ‘경증’을 보이는 학생이 21.1%인 327명이나 돼 경증과 중증, 고위험 증세를 보이는 학생이 전체 조사대상 학생의 34.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조사한 바를 살펴 보면 청소년 100명 중 35명 꼴로 청소년들이 우울증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우울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원인과 평가, 치료, 마지막으로 우울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어떻게 교육해야하는 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Charles Wenar 외, 『발달정신병리학 :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박학사, 2004.
- Daniel nettle, 『성격의 탄생 : 뇌과학, 진화심리학이 들려주는 성격의 모든 것』, wise book, 2009.
- Rita Wicks-Nelson 외,『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
- 곽금주, 『아동 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2002.
- 김종현 외, 『특수 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07.
- 원호택,『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