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요
2. ADHD의 임상양상과 진단기준
1) 임상양상
2)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의 DSM-IV 진단기준
3. ADHD의 행동특성
1)주의력 결핍
2)과잉행동
3)충동성
4. ADHD와 관련된 유형
1)학습장애
2) 틱(Tics)장애 뚜레증후군
3)품행장애 4)우울증
5)수면장애



5. ADHD의 전개과정
1) 유아기
2) 학령전기(3-5세)
3) 학령기(초등학교시기)
4)청소년기
5) 성인기
6.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해부학적 요인
7. ADHD 아동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
8. ADHD의 치료
1)약물치료
2) 놀이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사회기술훈련
5) 부모교육, 가족치료
6) 환경치료
7)특수교육
8) 요보호아동과 ADHD의 상관관계
9. ADHD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
1) 비싼 치료비
2)ADHD아동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부모훈련 실시
3) 담임 선생님과의 연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일종의 신경질환. 어릴 때 ADHD 진단을 받은 사람들 중 30% 가량은 어른이 돼서도 증세가 유지되고 특히 청소년기까지 ADHD 문제가 지속된 경우라면 50% 이상 성인기까지 계속된다는 연구보고를 고려하면 성인 ADHA를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은 새삼스런 일이 아니다.
광범위한 장애 유형 중에서 유독 발표자가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 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신지체의 분류 속에 포함되어 있다가 발달장애의 한 분야로 독립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확한 원인과 치료에 대한 보고가 확실하게 나와 있지 않으면서도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신체장애와 달리 외모상 보여지는 장애가 아니므로 더욱 비장애인의 오해의 소지가 많고 그에 따른 부모의 고충도 크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위영, 정대영. (1996). 주의력결함․과잉행동 아동지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 박현숙 역. (1998). 주의집중 장애의 평가와 교육.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안동현, 홍강의. (1990). 주의력결핍장애 아동의 치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조수철. (1990).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의 개념과 생물학적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할 때 제공하는 배려 등으로 인해 평소 약간은 불공평하다고 느꼈던 우리 안의 무의식을 보면서 이 과업을 수행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더욱이 예비사회복지사로써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람들을 섬기는 일을 하기 위해 준비되는 사람으로써, 이러한 장애인의 권리와 비장애인의 권리가 부딪힌다고 볼 수 있는 문제 앞에서 우리는 어떤 생각과 입장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게 되었다. 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살며 이해하

  •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 할 수 있지만 정서적으로 매우 건강했음.하지만 학교 측에서는 이 아동에게 ‘너는 문제가 있다’ 라는 낙인을 주었으며 학교 측에서 포기한 아동이라고까지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학교에서 외면당한 아이였는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아동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심리, 정서적으로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학교 내에서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지지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학교사회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수칙 Ⅳ. 성폭력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증2.아동성폭력 예방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3.유아기 성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태도4.유아의 성폭력 예방과 그 대책5.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7.유아 성교육 실제사례Ⅶ. 대인관계안전실제1. 대인관계안전 연간계획안2.대인관계안전 수업계획안Ⅷ. 기관방문Ⅸ. 나가는 말Ⅰ.들어가는 말아동기는 신체적 발달, 지적 발달, 사회성

  • 비영리기관운영관리4공통)자신이속한지역사회의비영리기관을선정하여운영현황을조사0k
  • 수록 경제력도 약해지고 몸에 병이 많이 찾아와 외로운 자신과의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노인문제는 노령화로 인한 소득 감소, 건강 약화, 역할의 상실 등과 같은 차원에서 이해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노인복지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노인복지서비스는 노인 복지 대책의 한 방법으로서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유지하면서 자기가 속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 될 수 있도록 필요한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아동이 ADHD라는 것을 모르고 방치해 놓는다면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반사회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갈수록 휴대전화 사용이 많아지고, TV시청이 잦아지는 요즘, 그만큼 ADHD의 증상이 높아 질 수 있다는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