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결말로 나누어 본, 구비문학 속의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비극적 결말의 사랑
- 우렁각시 설화, 곰나루 전설
비극적 결말의 요인 분석

긍정적 결말의 사랑
- 두꺼비신랑, 가실과 설씨녀, 손 없는 색시
긍정적 결말의 요인 분석

부수적 요소로서의 사랑
연이와 버들도령

결론


본문내용
우렁각시 설화

옛날 가난한 청년이 홀어머니와 밭을 일구며 살았음.
어느 날 총각이 밭을 일구며 “밭을 일궈 누구랑 먹고 사나” 했더니 “나랑 먹고살지” 하는 소리가 들림.

소리가 난 곳을 파보니 큰 우렁이가 있었고, 그 우렁이를 가져다 물 항아리에 넣어둠.
그 후 따뜻한 밥상이 매일 차려졌고, 우렁이가 변신하여 해놓은 것을 알게 됨.

총각이 함께 살자고 하였으나, 처녀는 때가 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 함.
그러나 참지 못한 총각은 금기를 깨고 우렁각시와 결혼함.

총각은 밭에 나가며 각시에게 시키지 말고 어머니가 밥을 갖다 달라했으나, 어머니는 가난한 살림에 집에 있는 밥을 각시가 먹어버릴까 봐 각시를 보냄.
때마침 원님이가 각시를 보게 되고, 원님은 각시를 데리고 관아로 데리고 감.


참고문헌
사전 및 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
다음 백과사전
<효녀와 비를 내리는 선관>, 다음 오픈사전.
《우렁각시》, 박계홍, 황인덕 채록, 유조숙 구연, 『한국구비문학대계』 4집 6책 p.p.192~196.
오영선(1995), 「곰 설화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윤경(2004), 「계모형 고소설 연구 : 계모설화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영상자료
<우렁이 각시>(1992), 『배추도사 무도사의 옛날 옛적에』 2화, KBS.
<연이낭자와 버들도령>(1992), 『배추도사 무도사의 옛날 옛적에』 6화, KB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무가, 설화
  • 문학적 갈래를 논할 때에도 그 대상은 무가 사설로 한정한다.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303쪽다음의 내용들은 국문학개론 책 11장 설화(說話)를 중심으로 설화(설화 전체, 신화, 전설, 민담)의 개념과 특징 및 형식 등의 설화 논의에 있어 기저가 되는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2. 무가2-1. 무가의 개념무가는 넓은 의미의 무가와 좁은 의미의 무가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무가는 무속의례에서 중요한 요소로 ‘굿’할 때 가창되는 ‘무가’와

  •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바리데기 무가 소개 바리데기 무가 조사
  • 인생 아니겠니?”라는 바리공주의 위로를 느낀건 비단 나 뿐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허윤회,「사랑의 변주곡-70년대 여성시인연구」,『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조희웅. 박이정,「바리공주」이야기문학모꼬지, 1995. 안신영,「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최강현, 「바리공주 신화의 분석」, 『한국민속학 11』, 한국민속학회, 1979김열규, 「바리데기」, 『비교문학 및 비교문화 1』, 비교문학회, 1977

  • [고전]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단군신화
  • 본 론 9 1. 단군신화 9 (1) 본문 해석 9(2) 현대판 해석 9(3) 어휘풀이 10(4) 요점 정리 111)구성(5)단군신화의 해석 121)역사적 해석2)민속학적 해석3) 문학적 해석(6)단군 신화의 분석과 그 의미 13(7)소재의 상징성 14(8)단군신화의 해설 142. 설화 속의 호랑이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ꊱ 유아 문학의 이론적 기초1. 정의 및 개념 2. 목적 및 목표3. 문학과 발달ꊲ 아동 문학의 역사1. 한국의 아동 문학사2. 외국의 아동 문학사ꊳ 유아문학의 장르1. 그림책2. 전승문학3. 환상문학4. 사실문학5. 지식그림책 6. 동시ꊴ 교육 방법1. 좋은 도서 선정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

  • [아동문학] 제3장 옛이야기
  • 나누어지는데, 효, 우애, 신의 협동 등은 옛이야기 자체가 가진 교훈성의 예라고 볼 수 있다.5) 애정 이야기남녀의 사랑을 주요 테마로 한 이야기로서 결혼을 약속하나, 주위의 반대로 결혼을 하지 못하게 되는 이야기와 결혼 후 두 주인공이 겪는 시련을 위주로 한 이야기로 분류된다.5. 옛이야기와 아동문학발생론적으로만 보면 옛이야기는 말 그대로 옛날이야기이다. 그러나 옛이야기는 현재진행형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과 어른들에게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