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판소리 서사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판소리 서사체’ 개념의 채택

3. 표면적/이면적 주제론의 타당성 고찰
3.1. 표면적/이면적 주제론의 이론 전반
3.2. 조동일의 『흥부전』 주제 분석과 그 문제점
3.3. 조동일의 『춘향전』 주제 분석과 그 문제점
3.4. 조동일의 『심청전』 주제 분석과 그 문제점

4. 발표조의 입장
4.1. 판소리 서사체가 갖는 구술문학적 특징
4.2. 논의 종합 및 발표조의 견해


본문내용
1. 서 론

잠시 고등학교 시절 고전문학 시간으로 기억을 되돌려 보자. 네모난 교실 중간 어디쯤에 당신이 앉아 있고, 교실 앞면 진한 녹색의 칠판 앞에는 고리타분하게 생긴 국어 교사가 한 명 서있다. 그는 판소리 혹은 판소리계 소설 단원에서 ‘춘향가’인지 ‘춘향전’인지, ‘흥부가’인지 ‘흥부전’인지 정확히 짚고 넘어가지 않은 어떤 작품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어차피 교과서에 실린 것은 ‘소리’로 구성된 판소리 그 자체가 아니라 ‘문자’로 된 서사물이기 때문에 ‘-전’인지 ‘-가’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말을 알아듣기 시작한 때부터 부모님들이 들려주시던 어린이용 이야기책을 통해 춘향의 사랑과 흥부의 우애심과 심청의 효심과 토끼의 지략에 대해 모르고 있는 학생은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판소리를 직접 들려주고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지는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그저 춘향과 흥부와 심청과 토끼의 ‘서사’ 그 자체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그런데 여기서 기존의 이야기책에서는 알려주지 않았던 것을 교사가 말하기 시작한다.
“판소리에는 두 가지 주제가 있다. 하나는 표면적 주제이고, 또 하나는 이면적 주제이다. 표면적 주제는…….”
어렸을 적부터 이 서사들의 주제 및 의의를 하나만 알고 있었는데, 일종의 반전(反轉)영화의 결말과도 같이 또 다른 주제가 있었다니? 이때부터 학생들은 교사의 말을 받아 적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별표를 치기에 바쁘다. 권선징악이 다가 아니었다. 심지어 어떤 학생들은 교사가 설명해 준 각 작품들의 이면적 주제를 되새기며 자신이 그동안 얼마나 편협한 사고를 가지고 있었던가 하는 반성까지 한다. 그리고 대다수의 학생은 판소리의 주제가 두 개라는 사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 교과서에 그렇게 쓰여 있으므로.
그러나 과연 판소리와 그와 관련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 서사체에 대한 조동일의 이분법적 주제론을 그의 작품분석을 토대로 살펴보고, 이러한 이분법적 주제론의 타당성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대행,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지성사, 2000.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소설의 관계」,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지성사, 2000.
설중환, 『판소리 사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4.
성현경, 『한국 옛 소설론』, 세문사, 1995.
송효섭, 「구술문학과 기호학」, 『구비문학연구』제13집, 한국구비문학회, 2001, 12쪽.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1.
정병설, 「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정하영, 「‘심청전’에 나타난 악인상」, 『심청전 연구』, 태학사, 1999.
정하영, 「春香傳의 主題」, 『한국문학사의쟁점』, 집문당, 1986.
정하영, 「‘深靑傳’ 主題 再考」, 『백영 정병욱 선생 환갑기념논총』 백영 정병욱 선생 환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 편, 신구문화사, 1982.
조동일, 「‘심청전’에 나타난 비장과 골계」, 『심청전 연구』, 태학사, 1999.
조동일, 「‘춘향전’주제의 새로운 고찰」, 『우리 문학과의 만남』, 홍성사, 1978.
조동일, 「판소리의 전반적 성격」,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84.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흥부전연구』, 집문당, 1991.
천이두, 『한의 구조 연구』, 문학과지성사, 1993.
최래옥, 「‘심청전’의 총체적 분석」, 『한국학논집』 5, 한양대 한국학연구소, 1984.
최진원, 「「春香傳」」의 合理性과 不合理性」,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비평사, 1978.
최진형, 「판소리 서사체의 주제에 대한 일고찰」, 『반교어문연구』제27권, 200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encykorea.aks.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고소설
  • , 몽유록계 소설, 역사 소설, 군담 소설, 가정 소설, 우화 소설, 애정 소설, 이상 소설, 도덕 소설, 풍자 소설 , 가문 소설로 나눌 수 있다. ※ 참 고 문 헌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고전고설의 구조와의미 설성경, 박태상 1986 새문사한국 옛소설론 성현경 1995 새문사한국고전문학사 김규태 1993 백문사

  • [고소설] 구전양식이었던 설화와 야담, 판소리 분석
  • 판소리는 열두 바탕에서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일부 작품이 쇠퇴를 보이고, 신재효 대에 와서는 여섯 바탕으로 고착이 되었으며, 외설 시비가 제기되면서 다섯 바탕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판소리는 판소리계 소설과 더불어 천상계와도 연관이 있는 도덕적 당위성을 받아들이고 사대부 취향의 수식에 끌렸다는 점에서는 중세문학으로서의 특징을 청산하지 않았으나, 그런 것들이 근대적인 현실 인식 때문에 견디기 어렵게 된 상황을 다루고, 신분의

  •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
  • 특징이 있다. 또 가문소설의 배경은 거의 전부 中國으로 설정되어 있고, 國文으로 표기하였으며,2部作, 3部作등의 連作小說이 많다는 점도 특징의 한 범주 속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참 고 문 헌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1990 새문사고전소설의 구조와의

  • [고전소설] `운영전` 작품분석
  • 고전소설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우리 고전의 흥미성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8.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저 서(1) 원 전- 김기동편, 고전한문소설전, 교학연구소, 1984- 동국대학연구소, 활자본 고전소설집 제5권, 아세사문화사, 1976- 이재수교수 소장본, 고전소설전, 경북대학교. 형설출판사. 1976(2) 기타 저서-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2000- 성현경, 「운영전론(1)」, 『한국의 옛 소설론』, 새문사, 1995- 이상구,

  • [방통대 현대소설론]가족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채만식의 태평천하]
  • 특징, 작가 채만식의 풍자의식, 같은 가족사 소설인『삼대』와의 비교, 문학사적 의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주요 내용으로 해서, 이상으로 『태평천하』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이 작품은 유명한 풍자소설일 뿐 아니라 많은 점들을 담아내고 시사하고 있었고, 이러한 점들이 모여서 이 작품의 의의를 구성하는 것이므로 위의 본론 부분처럼 잘 정리해서 상세하게 알아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이 작품은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는 작품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