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 중세 후기 문학 -제2기 조선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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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전반적 양상
(2)정도전, 권근, 변계량
(3)원척석과 길재
(4)조운흘에서 유방선까지
(5)한문학 작품 집성

2)훈민정음, 서사시, 언해
(1)훈민정음
(2)<용비어천가>
(3)<월인청강지곡>
(4)<석보상절>
(5)언해

3) 악장, 경기체가, 가사
(1)세 노래의 상관관계
(2)악장
(3)경기체가
(4)사대부가사
(5)정철의 작품
(6)여성가사


4)시조의 정착과 성장
(1)왕조창건기의 시조
(2)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3)영남가단과 강호가도
(4)호남가단과 풍류정신
(5)기녀시조

5)관인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
(1)관인문학의 성격
(2)집현전 출신의 문인들
(3)전성기의 수준과 문제의식
(4)해동강서파


6)사림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1)김종직과 그 제자들
(2)왕도정치의 이상
(3)서경덕, 이황 이후의 방향
(4)선조 때의 상황





본문내용

1)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전반적 양상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면서 불교를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하였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스로 쌓은 실력을 정권참여의 자격요건으로 삼고 도의와 염치에 입각하여 백성을 다스리겠다고 하였다. 고려와 조선은 둘 다 중세를 재건하고자 하는 왕조였다. 그러나 고려 말에 이르러서는 중세의 위기가 심해졌고 이에 획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였다. 지배세력의 횡포를 스스로 교화하고 훈민을 표방하여 백성들을 교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학을 신유학으로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다.
고려전기와 고려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하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중세사회를 재건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되었다.
왕조교체기의 문학은 조선왕조의 건국사업을 담당한 쪽과 고려를 위해 충절을 지키려는 쪽으로 노선이 분열되었는데 이를 관각 혹은 관인문학, 처사 혹은 사림문학으로 이어졌다.
건국사업파에는 정도전이 절의충절파에는 길재가 대표로 활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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