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한국고전문학사의 시대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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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고전문학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리폿입니다
여러 이견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이병기·백철의 「국문학전사」 시대구분
2. 조윤제의 「한국문학사 개설」, 「한국문학사」 시대구분
3.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시대구분
4.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시대구분
5.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의 「조선문학통사」 시대구분
6. 김석하의 「한국문학사」 시대구분
7. 그 밖의 시대구분 들.
① 김동욱의 「국문학사」 시대구분
② 대한민국예술원의 「한국문학사」 시대구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의 고전 문학사를 공부하기 전에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것이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문학사뿐만 아니라 예술사, 혹은 국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더라도 가장먼저 시대구분에서 여러 이견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고전 문학사의 시대구분에는 왕조에 따른 분류가 있을 것이고, 또는 사회적 토대의 변화를 근거로 해서 시대를 구분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향가시대․시조시대 처럼 장르를 토대로 시대를 구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시대구분의 방법이 있으매, 본론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시대구분에 대한 이견들을 조사해 보고 결론에서는 여러 시대구분 방법 중에서 옳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택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본론.
1. 이병기․백철의 「국문학전사」 시대구분
- 먼저 이병기․백철의 국문학사 시대구분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들은 저서에서 시대구분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문학사의 방법론 중 가장 결정적이요 또 중요한 부분은 각 시대의 특징적 성격을 체계화하는 시대구분의 방법에 있다. 바꾸어 말하면 한 민족의 문학사란 항상 명료하지 않은 인과관계를 명료하게 하고자 하고, 무관계인 것처럼 보이는 것을 관계있는 사실로 바꿔 놓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모든 문학적 사실은 끝없는 다양성과 방산성으로써 얽혀 있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 국문학사의 서술에 있어서 세계의 문학사적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사적 구분의 위치가 반드시 유럽의 그것과 일치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세계문학사적 의미에서는 보통 크게 구분하여 고대문학사, 중세 문학사, 근대문학사, 현대문학사 등으로 시대구분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국문학사의 경우에는 그 표준이 그대로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구와는 별개의 사적 구분을 하면서 그러나 광범위한 뜻에서는 그것과 서로 들어맞게 되는 조치를 취하여 한다고 하였다.
그중에 신문학사(그들의 구분법에 의한 구분)를 제외하고 고전문학사 만을 살펴보면, 고전문학사는 개화기 이전의 전체적인 고대문학사의 과정을 포함한 것이다. 먼저 크게 여조이전의 문학과 근조문학으로 양분하였다. 고려이전의 문학을 크게 여조이전편이라 설정해서 국문학의 근원 준비 과정으로 다시 세분하여 고대문학과정을 추구 서술한다고 하였다. 여조이전의 문학은 고대문학-삼국시대의 문학-통일신라의 문학-고려시대의 문학으로 세분하였으며 근조문학은 시가문학의 관숙기-산문정신의 추아기로 세분되어있다. 그 내용을 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김동욱(1986). 국문학사. 일신사.
2. 김석하(1983). 한국문학사. 신아사.
3. 대한민국예술원(1984). 한국문학사. 정화인쇄문화사.
4.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1996). 조선문학통사. 이회문화사.
5. 이병기·백철(1993).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6. 장덕순(2004).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7. 조동일(1995).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8. 조윤제(1963). 한국문학사. 탐구당
9. 조윤제(1985). 한국문학사개설.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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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략하게 표로정리되어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유용히썼습니다만, 깊은 자료를 원하신다면-;;
  • 123***
    (2007.06.15 18: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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