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칼의 노래`의 서사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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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레마스의 행위소 분석에 대한 개념
1) 주체와 객체
2) 발신자와 수신자
3) 조력자와 방해자
2.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서사구조
3.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서사구조
1) 방해자가 백성인 경우
2) 방해자가 아군인 경우
3) 방해자가 명군인 경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그레마스의 행위소 분석을 통해서 본 「칼의 노래」

텍스트의 인물에 대한 기능적 분류는 러시아 문예학자인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 형태론에서 비롯된다. 그는 인물의 기능적 분류를 일곱 가지 형태까지 압축 제시하는데 이는 러시아 민담의 인물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더 단순화시킨 연구자는 솔리오로, 그는 다시 여섯 가지 형태의 인물유형으로 제시한다. 구조주의 기호학자인 그레마스는 이와 같은 프롭과 솔리오의 연구를 바탕으로 행위소 모델을 만들어 낸다. 그가 제안한 행위소 분석은 어떠한 서사구조도 분석해 낼 수 있는 ‘서사의 문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행위소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존재들이나 사물들을 말한다. 허구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개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행위소들에 대한 분석은 개연성을 뒷받침하기에 매우 적절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김훈의 「칼의 노래」는 조선시대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을 인간적인 존재로도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한동안 역사 속의 인물, 전쟁 영웅으로만 생각되던 성웅 이순신은, 이 「칼의 노래」를 통해서 인간 이순신으로도 우리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올 수 있고, 그만큼 이 소설에서는 이순신에게 일어나는 개인적인 사건들도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대니얼 챈들러, 강인규 옮김, 「미디어 기호학」, 소명출판, 2006.
동시영, 「노천명 시의 그레마스 행역자 모델에 의한 분석」, 한국어 문학 연구, 1993.
임운주, 「그레마스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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