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변강쇠가` 서사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변강쇠가>의 위치
2. <변강쇠가>소개와 서사구조
2.1 이본 소개
2.2 서사구조
3. <변강쇠가>선택·쇠퇴 이유
3.1 채택이유
3.2 탈락이유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병강쇠가 소개
<변강쇠가>

<변강쇠타령>, <가루지기타령>, <횡부가>, <송장가> 라고도 부름


영향을 미친 설화

<음남음녀설화>, <장승동티의 민속적 금기>, <상여부착설화>, <가루지기>, <구부총설화>
→ 단편적이고 서로 관련성을 맺을 수 없는 성질을 지님 .
→ 기원이나 형성의 구심으로 보기 어려움.

 
 
고수본

가람본

새터본

성두본
- 강쇠의 시신을 뎁득이가 갈아버리고 하직하는 장면과 화자의 논평이 추가
참고문헌
- 서 적 -
박관수, 한국 판소리 사설 형성연구, 국학자료원, 1996.
정병헌, 판소리 문학론, 새문사, 1998.

- 논 문 -
김종철, 19세기 판소리사와 변강쇠가, 『고전문학연구』3, 한국고전문학회, 1986.
김영주, 19세기말~20세기 판소리 변모양상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박경신, 무속제의의 측면에서 본 「변강쇠가」,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5.
서종문, 변강쇠가 연구, 『國文學硏究』 28, 국문학연구회, 1976.
정인혁, <변강쇠가>의 구조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고대소설][영화화][게임화][시트콤화][동화화]고전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와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 및 고전소설(고대소설)의 시트콤화 그리고 고전소설(고대소설)의 동화화에 관한 분석
  • 고전소설(고대소설)의 게임화1. 고전 소설과 게임의 특징1) 텍스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첫째, 고전 소설은 서사 구조와 장면의 특질을 모두 가지지만 게임은 서사구조 보다는 장면의 전개에 더욱 비중을 두는 특질을 가진다. 이는 물론 고전 소설 뿐만 아니라 문학이라는 장르가 가지는 일반적인 특질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문학, 특히 소설은 사건, 갈등의 개별적 장면, 상황에 머물지 않고 그 의미의 확대 영역과 연결이라는 서사의 연결고리를 가

  •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과 인접 장르의 관련
  • 문학적인 것이어서 장르간의 관계라는 의식이 희박해졌고, 후자는 수필이 소설에 비해 아주 열세이므로 그 영향력이 거의 무시될 정도다, 소설이 서사문학을 독점하는 시대, 이 시대에 소설은 이제 끊임없이 자가발전을 해야만 하는 고독한 장르가 되어버린 것이다.♦ 참고문헌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최원식, 「가사와 소설화 경향과 봉건주의의 해체」, 『민족문학의 논리』, (창작과비평사,1982.)최웅, 「주해 청구야

  • 덴동어미 화전가 분석
  • 서사적 특성과 현실인식 연구」, 『교육과학연구』15, 2007.박성지, 「덴동어미화전가에 나타난 욕망의 시간성」,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9, 2009박정혜, 「덴동어미화전가」에 나타난 혼인 및 개가의식 연구, 『새국어교육』55, 1998.박혜숙, 「덴동어미화전가와 여성의 연대」, 『여성문학연구』14, 2005.박혜숙, 「주해 : 덴동어미화전가」, 『국문학연구』24, 2011.서주연, 「덴동어미화전가에 나타난 말하기 방식의 특징과 의미」, 『도시인문학연구

  • 판소리 -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수궁가
  • 판소리가 이때까지 잘 보존되고 더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서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고 자부심도 생겼다. ※참고문헌 서종문 -「신재효와 판소리」,「판소리의 지평」 신아출판사 1990판소리학회 - 「판소리의 세계」 판소리학회 1990「신재효 판소리 연구」문학과지성사 2000최동현, 김기형 - 「수궁가연구」 민속원 김대행 - 수궁가의 구조적 특성, 국어교육 이헌홍, - 수궁가의 구조 연구(1), 수궁가의 구조 연구(2) 한국문학논총

  •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
  • 문학이지만, 연행현장에 따라 광대 나름의 창의력을 다채롭게 발휘하는 개인작으로서의 현장성을 지닌다. 그리고 비속어, 사투리를 포괄하는 살아있는 일상어 를 사용하여 당대 민중의 삶을 여실히 그려냄은 물론, 인물들의 의식과 감정까지 구체 적으로 담아내는 생활문화로서의 생명력을 지닌다. 이런 현실주의적 형상성은 우리 입 말의 폭넓은 수용에 의해 빛을 발하게 된다. 판소리는 음악적 요소, 극적 요소, 서사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