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폭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 본론 -
1.학교 폭력에 관한 이해
2.학교 폭력의 원인 및 특징
3.학교 폭력의 실태
4.학교 폭력에 따른 대책
- 결론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인간 본유의 본성중의 하나인 파괴본능, 폭력성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행위와 범죄 그에 대한 심판, 교정과 치유는 계속 되어 왔다.
지난 2월경 학교폭력에 시달린 한 고교생이 장기매매로 돈을 마련하려다 장기매매 브로커로 오인돼 또 다른 브러커들에게 납치를 당하는 사건을 접할 수 있었다. 이 고교생은 지난해 11월 서울역 화장실에 붙은 장기 매매 스티커 광고를 보고 연락을 했다고 한다. 전화번호가 있어 단속할 수 있을 텐데도 방치하다 보니 절박한 사람들이 이런 광고에 현혹되는 것이다. 이 사건의 주원인은 ‘학교폭력’이라는 점에서 충격이 더욱 컸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위와 같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신문 사회면을 어둡게 한 학교 폭력 사건들이 주요 사회 문제로 등장 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의 밑바탕에 자리 잡고 있던 유교 사상이 핵가족 제도 및 자녀수의 감소, 향락문화의 발달로 인하여 상대적인 빈곤감에 젖어 들면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소득의 격차로 인한 가정불화로 가족 파괴의 현상이 빈번해지는 현실에서 학생들의 정신 건강이 부실해지고 폭력적인 사회 현실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젖어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 대부분의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벅차고 외로운 쪽으로 몰고 가고 있다.
이에 우리 5조에서는 학교 폭력의 개념 및 원인을 규명하고 특징, 유형 및 실태를 파악하는 한편 이에 대한 대책을 조사했다.
참고문헌
『청소년, 아름답고 멋진 세월』 -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설 기 문 http://www.kmseol.webcrew.co.kr
세계일보 2003.2.10일자
한국일보 “중.고교생 35% 학교폭력 심각”
학교폭력 피해자 가족 협의회 http://www.uri-i.or.kr

청소년과 대안문화의 모색 - 목포대 교수 윤 형 숙
서울시청 - 학교불량서클 근절 대책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도가니를 읽고
  • 대해서, 장애우들에 대한 정상인들의 관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장애우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한 학기동안 ‘특수교육학개론’을 수강하면서도 느낄 수 있었다. 매 주마다 각 모둠이 장애인 복지관이나 학교에 나눔 활동을 하고 와서 발표를 했다. 모든 모둠이 각기 다른 시설에서 나눔 활동을 하고 왔지만, 느낀 점은 대부분 비슷했다. 처음에는 장애우를 대한다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 - 한국적인 민주주의 수업
  • 학교일정 속에서 진행되어 매일 시행하지는 못하고 일주일에 1-3번 정도 한 것 등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역시 쉽게 아이들의 행동변화를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긍정적인 측면은 몇몇의 아이들이 마음공부에 대해 흥미를 보이고 자신의 마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시키고 싶었는데, 대통령이 되어 나라를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 같다. 그래서 고민한 결과 가르치는 일이야 말로 진정으로 사람을 변

  •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교육과정B형-2019-교육과정 교재 10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Ⅱ)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B형 만5세용 인성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제작
  • 대해서 살펴보는 작업은 교육학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은 대표적인 교육이론으로 손꼽힌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등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 존 우든의 부드러운 것보다 강한 것은 없다 독후감
  • 대해서는 정말 후회 없이 잘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 삶의 본보기, 뚜렷하게 아직 정한 것은 없지만 내가 여태껏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여러 가지 많이 정신적으로 헤이해진 점을 반성하게 해주었다. 내가 이 책을 읽음으로써 미래에 교사가 되겠다는 나의 꿈은 더욱 더 확고해졌고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해야 될까?’ 라는 의문에 답을 얻기 쉬울 거 같다. 또한 책이란 건 정말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과 앞

  • 말죽거리 잔혹사 분석 보고서
  • 학교 현장에는 여전히 서슬 퍼런 이성교제 금지법이 살아 있다. 이명화 아하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아하센터)장은 19일 서울 중구 다산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열린 ‘감춰진 10대의 이성교제’ 연구발표회에서 “영남 지역의 한 외국어고등학교에 학교폭력이성교제따돌림 신고함이 설치됐는데, 이성교제로만 4건이 접수돼 교내봉사, 특별교육, 반장직 박탈, 전학 등의 조치가 내려졌다”고 밝혔다. ‘사랑은 19금이 아니다’라고 외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