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서정주 초기시의 소녀모티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결론
- 본문내용
-
서 론
서정주의 시에서 등장하는 소녀의 심상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중 이들 소녀들이 초기 미당의 시에서 보여주는 특징은 관능적이고 욕망의 대상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이와 연관해 많은 논자들은 서정주의 초기시편들의 특징을 에로스적인 욕망으로 보고 있다.
다시말해 그것은 ‘야수적 육욕의 정열’ 김학동, 「서정주 초기시에 미친 영향」, 『어문학』, 1967, 102면.
이거나, ‘강한 육욕의 향기’ 조동일, 「내면지향의 세 노선」, 『소설문학』, 1987, 9, 386면.
이다.
1930년대에 쓰여진 대낮과 화사를 통해 그의 초기작품에 나타난 소녀심상과 관능성에 대해 살펴보자.
본론
따서 먹으면 자는 듯이 죽는다는
붉은 꽃밭새야 길이 있어
핫슈 먹은 듯 취해 나자빠진
능구랭이같이 등어릿길로,
님은 다라나며 나를 부르고 ......
强한 향기로 흐르는 코피
두손에 받으며 나는 쫓느니
밤처럼 고요한 끌른 대낮에
우리 둘이는 웬몸이 달어 ....
-「대낮」 전문
이시의 형상을 그려보면 붉은 꽃밭이 펼쳐있고 그사이로 구부러진 길이 있으며 그위에 여자아이가 남자아이를 유혹하는데 그남자 아이가 온몸이 달아 그여자아이를 끈임없이 따라가는 모습으로 그릴수 있다.
그것이 단순한 느낌의 부르고 따라가는 형상이 아닌 관능적인 성행위까지 우리 머릿속에 그려넣고 있다.
이렇듯 시 「대낮」은 밝은 대낮에 벌어지는 성적행위를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대낮은 끌른 대낮에서의 성적 행위를 위해 님과 나의 달리고 쫓는 상황이 핫슈와 코피로 연
결되면서 열정적인 도취와 광적인 심리상태 이러한 심리상태는 미당이 당면한 현실과 필연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미당은 한국 전쟁의 체험속에서 심각한 정신 질환에 시달린 사실이 있다.‘대낮에도 환청과 한각에 시달리는’ 비극적인 현실 항황이 미당 자신의 내부로 투영됨으로써 그를 광적인 상태로 매몰앗을 가능성이 높다,. 서정주,「내가 겪은 6.25」, 『미당산문』, 민음사, 1993, 355~356면.
를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 핫슈(아편)을 먹은 상태가 동반됨으로써 시 전체의 분위기를 도취적이고 격정적인상태로 이끌고 있고 ‘코피’가 ‘강한 향기로 흐르는’ 것으로 묘사됨으로써 피가 불러일으키는 붉은색의 시각적 이미지에 후각적 이미지가 복합되어 더욱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김종호 ,「서정주 시와 영원지향성」, 2002, 9, 39면.
또한 주목해야 되는 것은 우리의 전통적인 시세계에서 님은 대부분 남성으로 표현되는데 이시에서 님은 여자이고 그녀의 유혹은 핫슈
- 참고문헌
-
1.기본자료
1).김종호 ,「서정주 시와 영원지향성」, 보고사 , 2002, 9,
2).오봉옥 , 「서정주 다시 읽기」 , 박이정 , 2003 . 5 .
2.논문 및 평론
1).최현식 , 「서정주 초기시의 미적 특성 연구」 ,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2).김학동 , 「서정주 초기시에 미친 영향」, 『시문학』, 5월호 , 1967 .
3).조동일 , 「내면지향의 세 노선」, 『소설문학』, 1987,1.
4).서정주 ,「내가 겪은 6.25」, 『미당산문』, 민음사, 1993.
5).s.프로이트 외 지음, 설영환 역,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1994.
3.인터넷 검색
(http://jjs63.com.ne.kr/sijakfumhaesul-middle.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