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김수영이 생각하는 다양한 죽음의 관점
3. 김수영 죽음 시에 영향 요소
4. 김수영 시에 나타난 다양한 죽음의식
5. 마치며
- 본문내용
-
1. 서론
김수영은 해방 직후부터 1960년대 말까지 전환기적 한국사회의 삶을 경험하면서 치열한 시작 활동을 펼쳤던 시인이다. 김수영에 대한 연구는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많은 논란의 소지를 상당히 지니고 있다. 내 생각은 김수영의 시가 많이 관념적이고 해석하기가 난해한 것들이 많아서 그러한 것들을 놓고 분석하는 많은 학자들 자신의 주관적 생각이 김수영 시에 삽입이 되어서 논란의 소지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김수영의 시를 접하면서 철학자를 했으면 하는 생각도 들게 되었고 시에 나오는 단어 하나하나가 정말 시라는 것이 다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어렵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나는 김수영의 시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기로 했다. 죽음이란 걸 피부속 깊이 느끼지는 못하지만 언젠가는 받아들이게 될 상황이라는 걸 생각해 봤을 때 김수영이 생각하는 죽음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기도 하여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김수영이 생각하는 다양한 죽음의 관점
1> 김수영 문학에서는 죽음은 삶의 완성이다. 김수영은 모든 시는 마르크스주의 시까지도 포함해서 어떻게 자기 나름으로 죽음을 완수했느냐의 문제를 검토하는 방법이라고 해 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한다. 죽음의 완성이 시의 완성임을 말한다.
2> 김수영의 죽음은 일상성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일차적 죽음은 김수영에게 있어서 일상성에의 매몰이며 이차적 죽음은 <죽음 우에 죽음 우에 죽음을 거듭하>거나 <죽음 이 싫으면서/너를 딛고 일어서고/시간이 싫으면서/너를 타고 가야하>는 것처럼 거듭 죽 고 거듭 태어나거나 레이팜탄처럼 일순에 죽음에 이르는 속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처 럼 김수영에게 있어서 죽음의 본질은 이중적, 대칭적 노출에서 강하게 드러난다. 김수 영 시에 나타난 죽음은 ‘뒤집어 놓음’과 죽음의 부정으로 그 심층 의미를 획득한다.
3> 죽음이란 단순히 생명의 끝남을 의미하지 않고 오히려 살아 있는 존재를 더욱 첨되고 살찌게 하는 어떤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종철, 「詩的 眞理와 詩的 構成」, 『김수영 전집』별권, 88-89면.
- 참고문헌
-
-온 몸의 시학, 김수영(김윤배, 국학자료원, 2003)
-김수영 정신분석으로 읽기(한명희, 월인, 2002)
-김수영(황정산, 새미. 2002)
-『김수영 전집』별권(황동규, 민음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