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조선시대 여성들에게 있어 `부요`가 가지는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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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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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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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여성의 지위가 많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으로 태어나 차별을 받는 사회적 분위기는 여전하다.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도 이러한데 과거의 여성들이 느꼈을 차별과 고통은 더 컸을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 시집살이 노래나 진주 낭군가 같은 부요(婦謠)라고 본다. 부요는 봉건 사회 속에서 우리 부인네들이 겪어야 했던 삶의 애환을 바탕으로 한민족정신을 가장 잘 나타낸 민요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부터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 부요에 관한 것이다. 부요는 물론 남성들이 부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여성들이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른 여성들과 함께 불렀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은 무엇 때문에 이런 부요를 만들어내고 함께 했으며, 그것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한 것일까?
2. 본론
부요(婦謠)에 나타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여성의 삶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 많다. 그 삶 중에서도 무엇보다 많은 것이 결혼과 동시에 시작되어 여성들이 고통을 겪는 시집살이에 대한 것이며 이를 통해 느끼는 애환에 대한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민요를 부르는 주 대상은 그 당시의 사대부가 아닌 서민이었다. 그렇다면 부요(婦謠)의 대상은 서민 부녀들이었을 것이며 이들 서민부녀들은 궁핍한 생활 속에서 시가 식구들과의 갈등이 심각했을 것이기에 시집살이의 서러움과 시집 식구들의 학대를 하소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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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 자료원
정혜원, 한국 고전시가의 내면미학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http://www.kanggo.net/~pooh/kuk/7-kuk-ha/danwon/5danwon/b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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