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조선시대 여성들에게 있어 `부요`가 가지는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여성의 지위가 많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으로 태어나 차별을 받는 사회적 분위기는 여전하다.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도 이러한데 과거의 여성들이 느꼈을 차별과 고통은 더 컸을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 시집살이 노래나 진주 낭군가 같은 부요(婦謠)라고 본다. 부요는 봉건 사회 속에서 우리 부인네들이 겪어야 했던 삶의 애환을 바탕으로 한민족정신을 가장 잘 나타낸 민요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부터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 부요에 관한 것이다. 부요는 물론 남성들이 부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여성들이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른 여성들과 함께 불렀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시대를 살아간 여성들은 무엇 때문에 이런 부요를 만들어내고 함께 했으며, 그것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한 것일까?

2. 본론

부요(婦謠)에 나타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여성의 삶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 많다. 그 삶 중에서도 무엇보다 많은 것이 결혼과 동시에 시작되어 여성들이 고통을 겪는 시집살이에 대한 것이며 이를 통해 느끼는 애환에 대한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민요를 부르는 주 대상은 그 당시의 사대부가 아닌 서민이었다. 그렇다면 부요(婦謠)의 대상은 서민 부녀들이었을 것이며 이들 서민부녀들은 궁핍한 생활 속에서 시가 식구들과의 갈등이 심각했을 것이기에 시집살이의 서러움과 시집 식구들의 학대를 하소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 자료원
정혜원, 한국 고전시가의 내면미학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http://www.kanggo.net/~pooh/kuk/7-kuk-ha/danwon/5danwon/bo.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학습 지도안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1 관동별곡 2 간디의 물레
  •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관동별곡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다.◦관동별곡의 미적 표현 방식을 내면화할 수 있다.학 습요 목◦문학이 추구하는 미적 범주 알기◦작품 속에 나타난 화자의 모습을 상상하며 작품 감상하기◦관동별곡의 구성 파악과 의미 해석하기◦관동별곡의 아름다움 알고 감동 써 보기◦관동별곡과 미적 특성 알기2. 단원소개 3. 단원 개관가. 작품 해설 조선 시대 가사 문학의 일인자로 손꼽히는 송강 정철

  • [인문학] 한국민요 연구와 민요 활성화 방안
  • 가가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민요를 처음 지어 부른 누군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알기 어려울 뿐 아니라, 설사 안다 해도 중요하지 않다. 민요가 민요로서의 생명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민중들 사이에 공감을 얻고 널리 불려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점이 기록문학으로서의 시가와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이다. (3) 민중의 교화기능을 가진다민요가 지니는 가장 큰 기능적 특성은 민중의 교화라고 할 것이다. 즉 사회 구성원으로서 각 개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가 약초를 캐고 살았다 하나, 그 뒤로는 어찌 되었는지 소식을 아는 이가 하나도 없었다 한다.’고 되어 있어 주인공의 사후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조신전」과 비슷한 결말 구조를 보인다. 「만복사저포기」는 귀신 여인과 혼약을 맺은 양생이라는 노총각의 이야기인데, 비현실적인 설정으로 생사를 초월한 애정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 애정이 파탄으로 끝난 후에 양생의 삶이 어떠할 것인가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자세히 다루지

  • 황진이 열풍 속에서 그녀의 시조를 읊다
  • 조선 전기에 성리학적 사상으로 무장된 사대부 계층에 의해 향유, 발전된 것으로써 남성 주도의 장르이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고전 시가 장르에서 본격적인 여성의 참여가 이루어진 것 또한 시조라고 할 수 있다. 고전시가 장르에서 여성의 참여는 향가에서부터 있어왔으나 작자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은 시조에 이르러서 라고 할 수 있다. 여성들에겐 폐쇄적인 장르였던 시조로부터 여성 작가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는 다소 역설적인 이 사실

  • [고전문학연구] 조선 시대 기녀 시조 분석과 의의 재평가
  • 가 조선의 풍토와 조선인의 성정이 음조를 빌어 그 와동의 일형상을 구현한 것 최남선,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 『조선문단』 6호, 1926, 4쪽 이라고 볼 때, 시조가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라는 것은 익히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시가문학은 고대부터 있어 왔으나, 남아 있는 자료로 보나 작품 수로 보나 시조를 따를 만한 것이 없어 보인다. 많은 수의 작품과 작자가 있기에 주제도 또한 다른 시가작품에 비해 다양하다. 이처럼 시조가 가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