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방법, 한국 교육에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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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치의 생애, 아동관, 유아관, 교육관, 교육목표, 유아교육 내용, 유아교육방법, 유아교육의 체제, 한국교육에의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페스탈로치의 생애

2. 아동관

3. 유아관

4. 교육관

5. 교육목표
1) 교육을 통한 이상사회 건설
2)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6. 유아교육의 내용

7. 유아교육방법
1) 직관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노작교육의 원리

8. 유아교육의 체제

9. 한국 교육에의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1749~1827)는 1746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아버지 요한과 어머니 수사네 사이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의사였으며, 어머니는 윤택한 명문 집안 출신이었다. 페스탈로치가 6세 때 아버지가 사망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어머니는 일곱 자녀 중 살아남은 세 자녀를 교육시키기 위해 곤궁한 생활을 하여만 했다. 그녀는 자존심이 강하고 여장부다운 기질이 있었으며 이것을 보고 자란 페스탈로치는 여성교육에 남다른 견해를 가지게 되었다. 페스탈로치에게 정신적 영향을 준 또 한 사람은 가정부 바라바라 슈미트, 일명 바벨리였다.
그녀는 의리가 있고 강인한 성격으로 30여년 동안 평생을 미혼으로 페스탈로치의 집에서 봉사하였다. 이 두 여성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성장한 페스탈로치는 따뜻한 분위기와 사랑이 넘치는 가운데 성장할 수 있었고 그를 감싸고 있는 분위기는 사랑, 감사, 신뢰, 신앙이었다. 그는 여성의 영향력이 큰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남성적인 힘과 경험, 사고방식 등 남성다운 면이 결여되었다는 나약한 면이 지적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신념, 인류에 대한 사랑, 종교적 삶의 의미를 성장 과정에서부터 형성할 수 있었다.
페스탈로치는 취리히의 초등학교와 라틴어 학교를 거쳐 취리히 문리대학에서 고전과 신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독일어 라틴어 학교를 졸업하고 18세 때에는 목사가 되기 위해 콜레기움 카리라움(Colleginm Carolinum)대학에서 신학에 뜻을 두었고, 철학을 공부하였으나, 당시만 해도 후진국에 속하는 조국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또 빈민 구제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전과를 하여 나중에는 법률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J.H.페스탈로찌 저, 김정환 역(1991)「페스탈로찌의 실천」젊은날
• 김성길(2011)「페스탈로치(Pestalozzi) 교육사상과 평생교육에의 함의」한국성인교육학회
• 강진소(2003)「Pestalozzi와 Neill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논문집, Vol.17 No.-
• 강진소(2000)「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고찰」논문집, Vol.14 No.1
• 이현철(2004)「방정환과 페스탈로찌의 아동교육사상 비교 연구」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유재춘(2001)「페스탈로찌의 家庭敎育思想」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계옥(1994)「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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