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아동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비교 분석과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문제

Ⅱ. 프뢰벨의 유아 교육
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
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Ⅲ. 몬테소리의 유아 교육
1. 생애와 활동
2. 교육사상
3. 아동관
4.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Ⅳ.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프뢰벨(Frobel : 1782~1852)과 몬테소리(Montessori : 1870~1950)는 유아교육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이다. 그들의 사상을 토대로 한 유치원은 유럽 각국에서 설립되었으며 특히 몬테소리는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있다.
프뢰벨은 처음으로 유치원을 창설한 유치원 교육의 아버지이다. 그리고 인간 존중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아동중심주의 교육을 기조로 삼았던 19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였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과 내적 요구를 탐구해 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한 교육학자였으며, 그녀의 ‘어린이 집’ 운영의 교육 성과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몬테소리 교육법은 유아 교육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 나라에서도 거의 모든 유치원이 받아 들이고 있다.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위대한 유아 교육 사상가로 직접 교육에 뛰어 들어 헌신하여 유아 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면서도 한 때는 모국에서 배척을 받기도 한 적이 있었으며 정당하게 평가받지 못한 면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두 사람의 교육 사상은 재조명을 받으면서 유아 교육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의 교육사상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참고문헌
1. 고후순 외 2인(199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곽노의(1992).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연구. 서울 : 학민사.
3. 박덕규(1993).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덴. 서울 : 민성사
4. 서울대교육연구소(199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5.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199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6. 홍순정(1993). 아동교육사.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 -----(1994). 보충학습자료(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8. 김남균(1998).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9. 권장진(1997).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이론이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노일웅(1996). "프뢰벨의 인간교육에 나타난 교육사상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신병수(1995). "프뢰벨 인간교육원리의 재해석".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12. 원명숙(1991). "Froebel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방법 중심. 숙명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진경신(199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사상가 1) 몬테소리(Montessori) 1870 ~ 1952(1) 아동관 (2) 교육관2) 존 듀이(Dewey, John) 1859 ~ 1952(1) 아동관 (2) 교육관3) 니일(A.S. Nell) 1883 ~ 1973(1) 아동관 (2) 교육관4) 프뢰벨(Frobel) 1782 ~ 1852(1) 아동관 (2) 교육관3. 현대의 유아교육사상가1) 프레이리(Freire) 1921 ~ 1997(1) 아동관 (2) 교육관2) 피아제(Piaget) 1896 ~ 1980(1) 아동관 (2) 교육관3) 비고츠키(Vygotsky) 1896 ~ 1934(1) 아동관 (2) 교육관4) 가드너(Gardner) 1862 ~ 1939 (1) 아동관 (2) 교육관4. 시사점Ⅲ. 결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교육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그녀의 본질적인 교육사상의 의미를 수용하지 못하고 외적인 교육조건을 변화시키는데 응용하는 교육의 일차원적인 기술로서만 받아들이고 있다. 본 논문은 몬테소리의 교육이론의 성격을 밝히고 교육현장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배경을 알아보고, 그녀의 교육이론이 상정하는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등을 분석하고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 목 차 - Ⅰ. 서론Ⅱ. 본론1. 가정 보육1) 영유아보육법2) 주택건설 기준법3) 가정보육의 장,단점 2. 가정 보육 시설 보육 계획안3. 몬테소리1) 생애2) 시대적, 사상적 배경3) 몬테소리 인간관4) 몬테소리 교육관4. 몬테소리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 [보육과정] 몬테소리(MONTESSORI) 교육에 대하여
  • 몬테소리 환경의 요소 /63. 몬테소리 환경론 /7제5장 몬테소리와 다른 이론과과의 비교 7~81. 피아제와 몬테소리 /72.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비교 /73. 프로이드와 몬테소리의 비교 /84. 몬테소리와 전통 교육의 비교 /8제6장 현대교육과 몬테소리 교육 8~91. 현대교육에 있어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8~92.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전망 /9제7장 몬테소리 교육의 시사점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에 대해 2인 이상 선정하고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현대의 대표적 사상가1) 루소2) 프뢰벨3) 페스탈로치2. 보육 사상가(루소, 프뢰벨,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비교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원리4) 교육방법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에 대한 관점에 대하여 두 교육자를 비교해 보자면 먼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