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상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4. 학업 상담 프로그램 : 학습 전략
본문내용
3.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1) 학습부진에 대한 탐색적 접근
 ‘학습부진’의 일반적인 정의
한 개인이 특정한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통상적으로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

 ‘학습부진’과 유사 개념과의 비교
용어 개념
학습지진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해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아동을 일컬음
 지능수준 하위 3~25%/ 지능지수 약 75~90
학업 저성취 잠재적 능력수준이나 지적 능력 고려하지 않고, 결과로서 나타난 학업성취수준에서 하위집단에 속하는 아동을 일컬음 (하위 5% 혹은 20%의 성취수준)
학업지체 국가적으로 혹은 지역적으로 규정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여 뒤쳐지는 아동을 지칭
학습부진 학업 영역에서 나타나는 학업성취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지적 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능력-성취의 편차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 발달적 학습장애와 학업적 학습장애로 구분됨.
 발달적 학습장애: 교과를 학습하기 전에 갖추어야 하는 신체적 기능(주의집중력, 기억력, 인지기능, 사고기능, 구어기능) 포함
 학업적 학습장애: 학교에서 습득하는 학습기능 (읽기, 쓰기, 셈하기, 작문) 포함
학습장애는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 진단과 특수교육서비스와 관련하여 생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학습기회의 결여에서 오는 현상은 배제한다는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학교 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면서도 내적으로는 발달장애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학교 생활 부적응과 교우관계 실패로 인해 수락 가능한 최저 수준의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정의한다. 학습부진아들이 학습상담의 주 대상이 되는 이유는 그들이 정상적인 지적능력을 지닌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분석1. 사회적 맥락2. 지역 사회: 강서구3. 기관 및 조직4. 학습자Ⅴ. 프로그램 설계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2.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 방법Ⅵ. 예산 및 마케팅1. 예산안2. 마케팅Ⅶ. 프로그램 평가1. 평가목적2. 평가방법 부록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 행동수정 연구보고 - 토큰강화가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교육학회 7권 1호송명숙(2003).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상담심리전공) 석사학위논문.강지현(2004) 국립특수교육원 직무연수 5호 이소현(2000)학지사최영하(2003). 행동수정의 이해와 활용.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김광웅(편저)(1999). 유아행동지도: 행동수정 사례와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김미경외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학교사회복지는 실천현장이 아직 개척되지 못한 1970년대부터 석사학위 중심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당시 연구들은 주로 양적 조사에 의존하여 사회복지가 학교라는 현장에 개입하기 어려움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1990년부터 활발하게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벗어나 인식의 제고, 제도화, 학교 내에서의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개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상담사례를 바탕으로목차Ⅰ서론Ⅱ학습부진의 정의Ⅲ원인 분석Ⅳ가정 차원의 중요성 및 해결책Ⅴ학급학교 차원에서의 해결책Ⅵ현 프로그램Ⅶ결론 및 구체적인 제언Ⅷ소감문Ⅸ참고문헌 및 부록*요약1. 연구주제 및 문제규명 :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2. 의욕상실의 근본적 원인 분류1) 내담자의 내적 심리불안- 부모님의 올곧은 환경 아래에서 별 다른 일탈 없이 올바르게만 성장함- 사춘기 등을 겪는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