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유아교육 계획안-흙의 오염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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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본 흙
3. 주제에 따른 목표 및 주요 개념
4. 주제에 따른 조직망
5. 주제별 활동 계획안
6. 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기독교 유아교육은 기독교인 교사가 유아를 대상으로 하나님과 그의 창조 세계의 관계에 대해 알고 경험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이루어 드리는 교육이며, 성령의 역사가 교육의 과정 중에서 열쇠의 역할을 하는 교육이다. 즉 유아들에게 하나님에 대해 알고 경험하게 해 주며,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의 생활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배워 내면화 할 수 있도록 돕고, 하나님이 주신 자연 세계를 잘 보호하기 위해 자연 세계를 잘 알아야 하며, 하나님이 주신 재능과 소질을 발견하여 계발함으로써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며 자연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실제를 나타내고 기독교 교육의 효과를 드러내는데 적합한 주제를 무엇일까 고민하다 우리는 유아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가 기독교 교육의 효과를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기존 유치원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신선한 주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지속적으로 토의하고 수정하다 “흙”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흙은 유아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흙을 통해 우리를 창조하셨다. 또한 흙은 생명의 터전이며 추운 겨울을 이기고 새싹이 돋아나는 공간으로 그 안에는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다. 흙은 봄에 주로 다루는 주제인 식물, 곤충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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