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정의와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4. 부모교육의 유형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Hamner)와 터너(Turner,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아동 측면의 필요성
3. 부모 측면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
5. 대중매체기능의 증대에 기인한 필요성
6. 가정의 그릇된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성

Ⅳ.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2.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
3.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4.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5.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
6. 학습경험의 장으로서의 가정
7.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8. 문제행동 예방과 훈육방법
9. 부모교육 프로그램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부모역할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고 한다. 즉,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관계가 향상되었으며, 자녀와의 대화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격려하며 이해하는 언어를 사용하였으며, 아동들은 부모에 대한 애착이 더 나타났다.
특히 영,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의 행동에 대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참여 전보다 자녀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자녀를 수용하는 태도가 훨씬 허용적 이었으며, 자녀에게 교육적인 자료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제공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자녀의 창의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유발하도록 지도하였다. 대화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서로 묻고 대답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개방적이며 여유 있는 태도로 이끌어갔다.
우선 아동에게 나타난 효과로서는 아동의 언어, 인지적 발달 및 학문적 성취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부모교육의 실시 효과는 대상아동의 성취나 발달, 참여한 부모의 발달, 그리고 주변의 형제자매나 이웃, 친구, 친척,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부모교육의 효과는 보다 빠를수록, 기간이 길수록, 또 일관성이 있을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지며 효율적이라고 인식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코메니우스(Comenius)가 17세기에 세운 모친 학교(Mother's School) 가 부모 교육의 기원이다.
1884년 시카고 유치원 교사 헤리슨(Harrison)은 현대적 의미의 부모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는 부모와 교육기관의 관계를 연결시켜서 유치원 자모들에게 특강을 실시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정신분석, 사회 심리, 성격 이론, 행동주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은 전문가들이 부모를 위한 잡지와 책 등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적용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참고문헌
Ⅰ. 서 론

Ⅱ.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정의와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4. 부모교육의 유형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Hamner)와 터너(Turner,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아동 측면의 필요성
3. 부모 측면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
5. 대중매체기능의 증대에 기인한 필요성
6. 가정의 그릇된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성

Ⅳ.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2.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
3.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4.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5.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
6. 학습경험의 장으로서의 가정
7.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8. 문제행동 예방과 훈육방법
9. 부모교육 프로그램

Ⅴ. 결 론

[참고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