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
B형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정의와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4. 부모교육의 유형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Hamner)와 터너(Turner,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아동 측면의 필요성
3. 부모 측면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
5. 대중매체기능의 증대에 기인한 필요성
6. 가정의 그릇된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성
Ⅳ.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2.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
3.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4.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5.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
6. 학습경험의 장으로서의 가정
7.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8. 문제행동 예방과 훈육방법
9. 부모교육 프로그램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부모역할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고 한다. 즉,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녀와의 관계가 향상되었으며, 자녀와의 대화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격려하며 이해하는 언어를 사용하였으며, 아동들은 부모에 대한 애착이 더 나타났다.
특히 영, 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의 행동에 대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참여 전보다 자녀와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자녀를 수용하는 태도가 훨씬 허용적 이었으며, 자녀에게 교육적인 자료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제공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자녀의 창의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유발하도록 지도하였다. 대화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서로 묻고 대답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개방적이며 여유 있는 태도로 이끌어갔다.
우선 아동에게 나타난 효과로서는 아동의 언어, 인지적 발달 및 학문적 성취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부모교육의 실시 효과는 대상아동의 성취나 발달, 참여한 부모의 발달, 그리고 주변의 형제자매나 이웃, 친구, 친척, 지역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부모교육의 효과는 보다 빠를수록, 기간이 길수록, 또 일관성이 있을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지며 효율적이라고 인식해야 한다.
부모교육은 코메니우스(Comenius)가 17세기에 세운 모친 학교(Mother's School) 가 부모 교육의 기원이다.
1884년 시카고 유치원 교사 헤리슨(Harrison)은 현대적 의미의 부모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는 부모와 교육기관의 관계를 연결시켜서 유치원 자모들에게 특강을 실시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정신분석, 사회 심리, 성격 이론, 행동주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은 전문가들이 부모를 위한 잡지와 책 등을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에서 적용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 참고문헌
-
Ⅰ. 서 론
Ⅱ.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정의와 개념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4. 부모교육의 유형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Hamner)와 터너(Turner,1985)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아동 측면의 필요성
3. 부모 측면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
5. 대중매체기능의 증대에 기인한 필요성
6. 가정의 그릇된 교육현상에 의한 필요성
Ⅳ.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로서의 소양과 가치관
2. 부모로서의 삶과 자녀양육 방법
3.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대화기술
4.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
5.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역할
6. 학습경험의 장으로서의 가정
7.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
8. 문제행동 예방과 훈육방법
9. 부모교육 프로그램
Ⅴ. 결 론
[참고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