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정의와 목적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본문내용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이탈리아에서 최초 의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여의사 마리아 몬테소리는 정신장애아들의 치료에 서 교육적 방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학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정의와 목적

-사상: “나의 교육은 생명의 양식으로서의 교육이며, 살아가는 것을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정의: 아동을 존중, 아동의 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상에 근원을 둠.
아동은 무안한 잠재능력이 있는 존재로 여기며 아동 스스로 잠재능력을 개선한다고 봄
참다운 교육은 아동이 지닌 내재적인 생명력을 존중해야함->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핵심
-몬테소리교육? 유아의 자주성 계발에 중점을 둠 교육법으로 준비된 환경에서 아동의 자기 활 동을 발전시키며 다양한 놀이도구를 통해 감각 연마에 중점을 둔 교육법
-목적: 정상화/ 조화된 인격의 발달에 바탕을 둠
자신에 관한 것은 자신이 돌보며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5~6세에 교육하여 효율적이고 자연스러운 학습의욕을 준다.
교구를 통해 인지발달 촉진, 지적감각 자극,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른다.
반복학습을 통해 추상적인 상상력 증진시킨다.
놀이를 통해 지적 탐구심을 갖게 한다.
자유의지를 줌으로써 집중력과 독립심을 기른다.
하나의 표현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을 기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몬테소리프로그램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3 다문화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1) 기본개념2) 주요특징3) 유아교육프로그램2. 몬테소리프로그램1) 주요개념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교사의 역할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1) 표준보육과정2) 누리과정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비교4. 다문화교육과정1)

  • 유아교육프로그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을 창설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교육, 준비된 환경, 정상화이론을 기본 개념으로 삼는다.민감기란 용어는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하는데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6세에 이루어지고 이 민감기를 통해 유아는 적극적으로 환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주제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 석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프로젝트접근법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2.몬테소리프로그램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것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활동에 유아들의 활동을 몰입시켜

  • 유아교육과정 3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 목표 및 내용, 방법에 관한 고찰
  • 목 차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3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Ⅰ.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우리나라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Ⅱ.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배경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