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문화제시 방법에 따른 교재분류
3. 문화어휘의 종류
4. 한국어 교재에 대한 분석
-문화제시 방법과 그에 따른 활동 비교
4.1. 교재별 문화분석
[말이 트이는 한국어]- 이화여자대학교
[서강한국어]-서강대학교
[한국어]-경희대학교
[한국어]-연세대학교
4.2. 수준별 문화비교
5. 외국어교재와의 비교
6. 문제점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곧 그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언어에는 그 언어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발전 시켜온 민족의 관습과 사상, 심성이 녹아 있고, 역사가 들어 있다. 한 나라의 언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으려면 그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또한 목표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서 그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생활양식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한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단지 기계적인 암기나 반복적인 학습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그 나라의 정신, 관습, 역사, 일상적인 생활 습관을 포괄한 문화를 이해할 때만이 전인적인 학습이 될 수 있다. 한 민족의 사상과 역사, 감정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것을 문화라 할 때 결국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 민족의 언어를 가장 빨리,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이다.
언어를 사용시, 정확성을 추구하던 것에서 유창성을 강조하게 됨에 따라 의사 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1970년대 이후에는 언어 능력은 문법적 능력 외에 그 언어가 쓰이는 사회와 문화에 관한 지식과 그것에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임을 인지하게 되었다. 언어 교육에 있어서도 문법, 구조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사회,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로 인해 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실제 그 사회의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하려면 문화를 모르고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려면, 교실에서부터 실제 한국 생활의 문화적 상황을 가르치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어 교수 학습 현장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양측에서 불가피하게 다양한 양상의 문화 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언어 내적 교육에만 치중하여 문화적인 부분을 소홀히 하다 보면 학습자가 부딪히는 크고 작은 문화 충격들은 하나의 큰 골을 이루어 학습자를 좌절하게 하고 목표어 학습에 장애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실에서부터 다양한 한국의 문화를 접하게 된다면 실제로 학생들이 한국어를 구사할 때는 어려움 없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한국과
참고문헌
박영순. 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 문화론. 한국문화사.
박영준. 2000. 한국어 숙달도 배양을 위한 문화적 어휘ㆍ표현의 교육. 한국어 교육. 11(2).
이성희. 1999. 설화를 통한 한국어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10(2).
이해영. 2000. 프로젝트 활동을 활용한 한국 문화 학습. Foreign Languages Education. 7(2).
조항록. 1998.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9(2).
조항록. 2000.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한국어 교육. 11(1).
한상미. 1999.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교육 방안. 의사소통 민족지학 연구 방법론의 적용. 한국어교육. 10(2).
김중섭, 조현용, 방성원, 홍윤기, 호정은. 2000.『 한국어 초급 Ⅰ』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김중섭, 조현용, 방성원, 홍윤기, 호정은. 2001.『 한국어 초급 Ⅱ』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김중섭, 강현화, 이정희, 김동은, 이명귀. 2002.『 한국어 중급 Ⅰ』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김중섭, 강현화, 이정희, 김동은, 이명귀. 2002.『 한국어 중급 Ⅱ』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편. [2000] 2002.『 서강 한국어 1』. 서울: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편. [2000] 2002.『 서강 한국어 2』. 서울: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1993] 1997.『 한국어 1 』. 서울: 연세 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1993] 1997.『 한국어 2 』. 서울: 연세 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1993] 1997.『 한국어 3 』. 서울: 연세 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1994] 2001.『 한국어 4 』. 서울: 연세 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1994]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의이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한자 교육 연구
  • 外國人을 위한 韓國語 漢字 敎育 硏究강의명 : 언어의 이해교수님 : 제출일 : 05. 03. 31제출자 : Ⅰ. 서론Ⅱ. 본론1 - 교재 내용 정리1. 머리말2.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실태와 현황2-1. 국내의 한자 교육 실태2-2. 주요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한자 교육 실태2-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재 실태3.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의 방법 및 내용3-1. 설문 조사 분석3-2. 한자권 외국인을 위한 한자 교육3-2(1) 일본어권.3-2(2) 중국어권.3-3. 비한자권 외국

  • [국어정서법]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재에 나타난 언어 사용 실태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언어 사용 실태차 례1. 서론 31.1 조사 목적 및 필요성 31.2 조사 목표 및 내용 31.3 조사 절차 및 방법 41.3.1 절차 41.3.2 자료 수집 범위 41.3.3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41.4 보고서의 구성 42. 본론 52.1 한글 맞춤법 위반 사례 52.2 표준어 규정 위반 사례 82.3 외래어 표기법 위반 사례 92.4 비문 103. 결론 113.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나는 어문 규정 위반 사례 경향 113.2 개선 방안 121. 서론 1.1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분석하고자 하였다. 다음, 수신자의 입장에서 정보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생산적으로 향유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응 전략들을 세워야 하며 발신자가 사용하는 언어들을 어떤 장치를 통해 받아 들여야 할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단계에서 연구자들이 항상 염두에 두었던 것은 발신자와 수신자 양쪽의 입장을 동등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학습자들의 거의 대부분은 공식적인 차원에서는 대중문화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고 개인

  • 국어와 의사소통 -왕문용 지음
  • 나타난 여성화자의 상대높임법2) 의사소통 과정의 요소 1) 상대높임법의 분석 3) 언어의 본질과 의사소통 2) 상대높임법의 전환4) 언어의 기능과 의사소통 3) 결론5) 의사소통의 원리6) 국어능력과 의사소통 11. 매체언어1) 언어와 매체5. 언어와 문화 2) 표현의 정확성 분석1) 저런 미친놈 3) 신문의 매체언어 분석2) 성장기의 언어 4) 결론3) 국어와 문화4) 국어의 호칭어와 지칭어12. 맺는말6. 성별방언 1) 소통 매체로서의 언어1) 단어 2) 결국 사람됨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에 에서의 교육방안 연구
  • 논문.김재욱(1993), ‘에’와 ‘에서’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증천부(2004), “한국어 부사격 조사의 교수에 관한 연구 - ‘에’와 ‘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국어교과교육연구 7, 국어교과교육학회 오수진(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조사 교육,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윤수, 왕팡(201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조사 교육의 내용 분석 – 부사격 조사 ‘에서’를 중심으로”, 글로컬 한국학 연구소, 충북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