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의 본질에 대하여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조직의 본질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학습조직의 본질에 대하여 논하라.


학습 조직은 궁극적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조직의 기초 체력 보강을 통해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조직을 구축하고자 하는 일종의 경영 혁신 철학이자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조직을 체제적으로 정의하면 강력하고 집합적으로 학습하며 기업의 성공을 위해 지식을 보다 잘 수집하고 관리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조직을 말하며 일하면서 배우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의 사람들에게 권한을 위임한다. 기술은 학습 및 생산성 모두를 최적화하는데 이용된다.
피터 센게는 그의 저서에서 학습조직을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정의했다. 변화하는 세상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미래를 창조해서 이끌어야 하면 이를 위해 학습조직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박경원, 김희선 공저,『조직이론 강의』,대영문화사(2004)
최재열 외 2인(1999),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
마이클 마쿼츠,『학습조직 구축법』,창현 출판사(2007)
오정근, 김진수 공저, [열린 학습 강한 기업], 21세기북스(1998)
이상문,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 명진출판(2001)
장승권 외,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과제물,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 [르네상스]르네상스에서 종교개혁에 이르는 교육학상의 배경에 대해서
  • 학습법에 대하여」(1512)과 「유아 교육론」(1529)등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유아교육론」은 당시 휴머니스트의 혁신적인 교육관 가운데 가장 선진적인 것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뛰어난 점은 그가 여기서 당시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던 강제적이고 주입적인 교육을 호되게 비판하면서 그 대신에 즐겁고 자발적이며 아동 중심적인 교육을 주장하고 있는 부분이다. 어린이라는 말은 라틴어로 자유로운 자라는 의미의 말이다(liberi). 따라서

  • 협상의 법칙 요약
  • 조직의 동맥을 막히게 하는 요소이다.- 훌륭하고 일반적인 규칙은 글로 써서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다.- 그러나, 확실히 펜을 들어야 할 때는, 즉 종이에 무언가를 쓸 때에는 법정에서도 읽혀도 될 것처럼 써야 한다.- 전화 통화를 하고 있을 때에는 상대방에게도 당신이 합의서를 작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 주도록 하라.직접 맞대면 하여 합의를 마친 뒤에도 그런 메모를 해야 한다.메모를 하는 (글을 쓰는) 사람의 이점- 메모의

  • 미국의 경영학사에 대해 논하라
  • 조직론에서는 환경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공통적으로 유효하다고 인정되는 조직원칙의 확립에 주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보편주의를 부정하고 모든 환경에 대하여 유일 최선의 조직은 있을 수 없고, 환경이나 조건이 달라지면 조직의 유효성도 달라진다는 입장의 이론이 컨티전시이론이다. 컨티전시이론은 학자에 따라 ‘상황적합이론’ 또는 ‘상황적응이론’이라고도 한다.컨티전시이론을 보다 일반적인 차원서는 환경 또는 상황요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전략을 의미② 자기조절 학습전략㉠ 목표설정과 계획 -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 계획세우기㉡ 진행점검 및 기록 - 학습을 진행하면서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기록하기㉢ 자기평가 및 자기강화 -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해 자신이 정한 강화인⋅벌인을부여하여 학습을 촉진하기㉣ 전략의 효율적 사용 - 자기평가를 토대로 전략을 점검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기㉤ 인지전략 사용 - 정교화, 조직화, 심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