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환경윤리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환경 윤리의 다양한 시각
◎생태윤리를 위한 사유전환의 필요성
◎문학 속에서의 생태학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얼마 전 환경 재앙과 관련해 미국 국방성이 작성한 충격적인 비밀보고서가 기사화되었다. 영국 <옵저버>지의 보도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20년 안에 자연 재해와 전쟁으로 전 지구적인 재앙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헤이그를 비롯한 유럽 주요 해안 도시들이 침수되고, 영국과 북유럽은 시베리아성 기후로 변하며, 대규모 한발이 세계 주요 곡창 지대를 강타하는 등 폭풍우와 가뭄, 폭염 등이 농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혀 날씨가 경제적 재앙이 되리라는 것이다.
이 정도에 이르면 인류는 그 생존에 큰 위협을 느낄 법하며 이를 타계하기 위해 근본적인 세계관을 바꿔야 할 근본적 세계관을 바꾸어야 한다. 지금의 문제는 산업 문명의 이러저러한 잘못된 사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 문명에 대한 인류의 근본적 태도로부터 비롯되었다.
지금까지 과학 기술의 목표는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이 아니라, 자연을 정복하는 것이었다. 근대 산업혁명은 자연 지배를 실현하는 계기였다. 바로 이런 자연 지배적 세계관을 자연과 함께 하는 생태적 세계관으로 바꾸는 것이 우리 시대의 지구적 과제이다..
그렇다면 환경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입장에서 환경은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으로 나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주위의 실체라는 것은 주로 사회적 환경보다는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 자연적 환경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일을 구성하는 자연의 조건을 말한다. 이처럼 자연의 환경에는 순수한 자연 환경, 소박하게 가공한 자연 환경, 그리고 기술적으로 가공한 자연 환경 이 세 가지 차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환경 문제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인구의 증가다. 그 규모가 커짐으로써 가공의 단계를 넘어서 파괴의 단계에까지 진입한 역사를 우리는 알고 있다.
이보다 더 결정적인 이유는 사람의 욕구의 재생산이다. 사람들은 보다 빠른 시간 안에 보다 많은 상품을 생산하려고 하였으며 힘들고 복잡한 노동 과정을 편하고 단순한 노동 과정으로 바꾸는 일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왔다.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그렇다. 보다 많은 가공과정을 거친 상품을 소비하려고 하여 그것도 대량으로 소비하려는 방식으로 소비생활의 욕구는 급상승하였다.
인류가 환경문제를 인식하게 된 것은 바로 공업화 사회가 촉진되면서 인구도 증가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환경파괴로 인해 대두되었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이 결합하는 관계가 환경이라 본다면, 근대 이전의 환경은 ꡐ인간 ↔ 자연ꡑ의 관계로 구성되었던 것인데 반해, 근대(혹은 그 이후)의 환경은 ꡐ인간 ← 인간과 인간 관계(사회계) → 자연ꡑ의 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환경 문제는 인간으로부터 자연에 이르는 복잡하고도 긴 경로의 어딘가가 고장나고 오작동된 데서 발원하며 그 지점의 설정 여하에 따라 환경 문제의 인식, 처방, 담론적 주장 등이 달라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교육기 ,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다 , .주요개념 모델링 강화 관찰학습 1.2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모델링 강화 그리고 관찰 , ,학습입니다 이 개념들을 조합하여 인간의 학습과 행동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모델링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에서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모방하여 자신의 행동 패턴을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은 .다양한 환경에서 학습하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사회학습이론Bandura와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행동주의의 문제점(개인의 인지적 요인을 무시, 외적 조검만 강조)을 해결하기 위해서 -> 개체적 변인(동기,인지과정)과 환경적 변인을 다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Bandura는 행동, 개인, 그리고 상황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하였다.문제점 : 통제된 조건하에선 인간에 대한 실제 자료를 얻기 힘들다⑸ 인본주의적 접근자유의지의 존재오서 개인의 주관적 체험을 강조 -> 현상학적 이

  • [청소년인성교육 3학년] 이기심으로 가득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이타성과 공감은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대인관계
  •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참고문헌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오세윤. 『공감으로 소통하는 공동체』. 파주: 法文社, 2016.염은열. 『공감의 미학, 고려속요를 말하다』. 서울: 역락, 2013.김태호 (2009). 상담의 윤리와 효율성 향상을 위한 다문화적 접근. 다문화교육연구.김수진(2015).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및 쟁점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민경업, (2014). 공감, 죄책감,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교육과정에 의한 우연적 학습의 수준에서도 이루어지는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이 수립되고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도덕적 행위를 한 사회체제 내의 행동양식이라고 볼 때, 도덕적 행위는 개인의 필요와 가치 지향 및 역할 수행이라는 일면과, 개인이 소유한 사회환경의 압력과 가치관 및 역할기대라는 다른 일면과의 상호작용의 소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할 때 진실로 효율적인 도덕성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은 가정과 학교와 사회

  • [노인교육] 노인 성교육 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발 방향① 성교육 시기는 노인이 되는 시기 바로 전에 받는 것이 좋다.② 성교육 장소는 노인복지관이 적합하다.③ 성교육 강사는 성교육전문강사에게 배우기는 것이 좋다.④ 노인의 성교육 대상은 사회구성원 모두이다.⑤ 노인의 성교육 방법은 남성노인과 여성노인을 통합하여 전체특강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다.2. 노인의 성교육 내용영 역주 제성 지식성 윤리, 성 기관의 구조 및 기능, 남녀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