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2 / 2020.06.03
  • 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2. 노르트하우스가 제시한 청소년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 다섯 가지 원리 중 괄호에 들어갈 내용은? (5점)
3. 집단중심 청소년지도방법 중 다양한 사고를 자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창출하고자 하는 비형식적인 방법은? (5점)
4. 청소년의 사회성에서 중요시 되는 공감의 세 요소 중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5점)
5. 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영화감상, 음악감상 등에 해당하는 참여유형은? (5점)
6. 경험학습 스타일 중 체험활동을 사유하고 관찰하며 자료를 구하여 철저하게 분석하고, 자료가 활용 가능할 때까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보류하는 유형은? (5점)
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40점)
목차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2. 노르트 하우스가 제시한 청소년 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 다섯 가지 원리 중 괄호에 들어갈 내용은 ?
3. 집단 중심 청소년 지도 방법 중 다양한 사고를 자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하는 비형식적인 방법은?
4. 청소년의 사회성에서 중요시 되는 공감의 세 요소 중 다음 내용에 해당 하는 것은?
5. 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영화감상, 음악 감상 등에 해당하는 참여유형은 ?
6. 경험학습 중 체험활동을 사유하고 관찰하며 자료를 구하여 철저하게 분석하고, 자료가 활용 가능할 때까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보류하는 유형은?
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 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2. 노르트 하우스가 제시한 청소년 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 다섯 가지 원리 중 괄호에 들어갈 내용은 ?

3. 집단 중심 청소년 지도 방법 중 다양한 사고를 자극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하는 비형식적인 방법은?

4. 청소년의 사회성에서 중요시 되는 공감의 세 요소 중 다음 내용에 해당 하는 것은?

5. 내쉬(Nash)의 여가활동 참여모형 중 영화감상, 음악 감상 등에 해당하는 참여유형은 ?

6. 경험학습 중 체험활동을 사유하고 관찰하며 자료를 구하여 철저하게 분석하고, 자료가 활용 가능할 때까지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보류하는 유형은?

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 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동기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 ) 성향은 행동 또는 결과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의미하고, 이 때 지각된 원인을 ( )(이)라고 한다.

답안) 귀인이다. 귀인 성향이란 행위자가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한 원인을 무엇 때문에 그런 결과를 얻게 되었다고 생각 혹은 이해하는지에 따라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인식과 그 이후의 행동이 변화한다고 하는 동기유발에 관한 인지적 설명이다.
Heider의 현상학적 인과관계에 대한 관심을 시작하여 , Weiner등이 교육에 적용하였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학업과제들에서 성공하면 외적요인 즉 교사의 설명, 가정환경, 과제 곤란도, 높은 흥미도에 귀인시키는 경향이 있고 실패하면 내적요인 즉 낮은 능력, 노력 부족에 귀인 시킨다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은 귀인 유형은 부적응적 반응이다. 정우현 외(1991). 교육사회학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학업 과제에서 실패한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능력부족으로 귀인시키지 못하게 하고, 오히려 노력의 부족으로 귀인하도록 훈련시켜 수행 결과를 증진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노르트 하우스가 제시한 청소년 지도자의 윤리적 리더십 다섯 가지 원리 중 괄호에 들어갈 내용은 ?

첫째,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을 존중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게 봉사해야 한다.
셋째, ( )
넷째, 청소년지도자는 정직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지도자는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답안) 청소년 지도자는 정의로워야 한다. 노르트 하우스가 제시한 윤리적 리더십은 첫 번째 청소년을 존중해야 한다. 두 번째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에게 봉사해야한다. 이 말은 청소년들의 복지와 이익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는 말이다. 세 번째 청소년 지도자는 정의로워야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