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론
A. 환경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i. 환경교육의 핵심 원리와 목적
ii. 환경교육의 중요성
B.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i.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현실
ii. 해외와 환경단체의 환경교육 사례
iii.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인간은 환경과 긴말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은 환경에서 많은 이익을 얻으며,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영향들을 받기도 한다. 특히나 환경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은 환경오염 혹은 환경문제라는 이름으로 인간에게 많은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런 환경문제를 해결, 예방하고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등장한 교육영역이 환경교육이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도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 학교에서는 여러 이유로 인해 환경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해보고,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현실을 알아보고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을 수 있는지 생각해볼 것이다.

II. 본론
A. 환경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i. 환경교육의 핵심 원리와 목적
환경문제는 일반적으로 환경문제를 예방, 해결하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지식과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초기 환경문제의 논의에는 자연과학이 자리잡고 있었지만, 이후 경제학, 철학, 사회학, 정치학 등 인문•사회과학이 참여하게 됨으로써 환경문제는 모든 학문분야의 적극적 참여를 필요로 하는 통합적 교육이라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기존 교과교육과 달리 환경교육은 현실의 문제를 다루는 새롭게 도입된 교과 영역이다. 때문에 환경교육의 목표는 기존교과의 목표인 지식의 함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가치관에 따라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직접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통합적인 생활과정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성의 원칙은 환경교육의 목적•목표, 내용과 방법 등 모든 면에 반영 된다.
통합성이라는 특성에서 환경교육은 환경,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하되 궁극적으로는 의식의 변화, 습관과 가치관의 함양,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참여기능을 배양하는 목표를 갖게 된다
ii. 환경교육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장 큰 이유는 환경문제가 현실의 문제이며, 이 문제가 즉각 해결되지 않다는 것이다. 누구나가 알고 있듯 한번 오염된 환경은 복구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문제의 최선의 해결책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론자 David Suzuki에 따르면, ‘환경쟁점을 인간이 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인식한다면, 인간과 지구 사이의 관계를 재확인할 수 있고 그 결과 인간의 필요와 지구의 필요 사이에 보다 발전된 균형관계가 설립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지속발전 가능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환경교육은 인간이 이 지구와 공유하는 모든 다른 형태의 생명에 대해, 모든 생물의 순환을 존중하고 다른 형태의 생명에 대한 인간의 개발을 제한해야 한다는 윤리적 인식의 개발을 도와야 한다’ 는 환경교육의 기본 개념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 활성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개인의 창의성은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하기 때문에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요인들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와 노력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은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창의성,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창조성, 창조력 등 다양하게 불려진다. 이는 용어의 특성으로 볼 때, 어느 면을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적,필요성,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교육과정,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발전과제 분석
  • 학교환경교육의 목적, 학교환경교육의 필요성, 학교환경교육의 현황, 학교환경교육의 역할, 학교환경교육과 교육과정, 학교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 학교환경교육의 활동, 향후 학교환경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환경교육의 목적Ⅲ. 학교환경교육의 필요성Ⅳ. 학교환경교육의 현황1. 교육과정상의 환경교육 내용 및 자료 개발2. 환경교사 연수 및 교육3. 환경보전시범학교Ⅴ. 학교환경교육의 역할1. 학교환경교육의 지향점2. 기초

  • 연구 계획서_학교 체육 교육에 그릿을 적용하는 방안
  • 학교체육의 핵심적인 목표이고 이에 달성하기 위해 체육교육을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해 중요하게 논의 중에 있음. 체육교육의 질 향상과 체육교육 과정을 통해 체․덕․지 전인교육 강화에 그릿(grit)을 반영하여 학교체육 활성화를 하고, 공부하는 학생선수들의 목표를 설정하여 학교운동부 운영 방향과 목표 등에 대한 지금의 교육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인 체육교육에 대한 능력 함양을 위한 방안을 제시할 필요함.심

  • 학교사회복지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시오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좀 ,더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몇 년간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 실현을 위해 많은 노 ,력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 .고 그 중요성과 목표를 분석하여 제도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복지 서비

  • 청소년 주말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
  • 교육제도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한국의 청소년들에게는 청소년여가활동에 대한 청소년활동의 방안도 함께 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연구자가 서론에서 밝힌것과 같이 좀더 다양한 국가의 청소년활동이나 청소년활동의 효과성 비교가 이루어지지 못한것에 한계가 있다. 영국의 경우 학교교육과 청소년활동이 대등한 관계를 이루어 다양한 활동과 효과성이 나타나 보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활동이 아직 많이 활성화되지 않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