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무협소설과 환상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글
2. 무협소설과 환상성 (무협소설 <정협지>의 예)
2-1. 현실과 대척적인 환상
2-2. 환상성
2-3. 무협소설의 환상성
2-4. 무협소설의 화소
3. 마무리 글
- 본문내용
-
2. 무협소설과 환상성 (무협소설 <정협지>의 예)
2-1. 현실과 대척적인 환상
환상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에서 불안정하게 발생되는 망설임으로 설명되기도 하지만 현실과 대척되는 개념으로서 환상을 문학에서 허용할 때 삶의 보편성이 확보될 수 있다. 오랫동안 한국 문학은 환상성을 중시해왔지만 근대화 이후 현실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였으므로 문학을 현실적인 관점에서 서열을 매기는 우열적 방법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다. 하지만, 환상소설의 범주 안에 위치해 있는 무협소설의 경우에는 유희적이나 오락적 기능뿐만 아니라 그 속에 투영되어 있는 교훈적 의미, 독자 대중들에게 미치는 정신적 보상이나 욕망의 대리만족 측면과 같은 연쇄적인 연결고리를 함께 함의하여 가치평가가 되어져야 마땅한 것이다.
따라서 환상이 현실과 대척되는 개념으로서 허용되어져야 한다는 의미는 무협소설의 환상성이 인간의 불평등이나 불가능에 대한 저항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전제와 현실을 부정하는 측면에서가 아닌 이해적인 측면에서 실제 인간 삶은 긍정적인 힘을 얻게 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