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모택동의 `문예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배경 - 1942년, 연안(延安)
2.「 文藝講話 」의 내용
3.「 文藝講話 」 본문발췌
4.「 文藝講話 」의 의의
5.「 文藝講話 」의 한계
6.「 文藝講話 」에 따른 창작성과
7. 참고 - 「 文藝講話 」 와 한국
- 본문내용
-
Ⅰ. 배경 : 1942년, 연안(延安)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 제2차 국공합작
문예의 선전·선동 기능을 이용하여 공산당에 항일전쟁의 대의와 정통성이 있음을 선전.
모택동(毛澤東, 1893-1976)의 「지식인을 대량 흡수하자(大量吸收知識分子)」(1939.12)
1941년 환남(晥南)사변 - 국공합작이 분열의 조짐.
일소(日蘇)중립우호협정
12월에 태평양전쟁으로 확전
↓
내부적 비판과 동요
모택동
자유주의와 분파주의를 비판
당 중심의 단결과 문풍(文風)을 정리하기 위한 이른바 정풍운동(整風運動)을 적극적으로 추진.
문예강화「 文藝講話 」가 발표.
Ⅱ.『 문예강화(文藝講話) 』의 내용
1942년 5월 2일의 서론(引言)과 1942년 5월 23일의 결론으로 구성.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입장문제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의 입장에 서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