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모택동의 `문예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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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 1942년, 연안(延安)

2.「 文藝講話 」의 내용

3.「 文藝講話 」 본문발췌

4.「 文藝講話 」의 의의

5.「 文藝講話 」의 한계

6.「 文藝講話 」에 따른 창작성과

7. 참고 - 「 文藝講話 」 와 한국
본문내용
Ⅰ. 배경 : 1942년, 연안(延安)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 제2차 국공합작

문예의 선전·선동 기능을 이용하여 공산당에 항일전쟁의 대의와 정통성이 있음을 선전.

모택동(毛澤東, 1893-1976)의 「지식인을 대량 흡수하자(大量吸收知識分子)」(1939.12)

1941년 환남(晥南)사변 - 국공합작이 분열의 조짐.

일소(日蘇)중립우호협정

12월에 태평양전쟁으로 확전



내부적 비판과 동요

모택동

자유주의와 분파주의를 비판
당 중심의 단결과 문풍(文風)을 정리하기 위한 이른바 정풍운동(整風運動)을 적극적으로 추진.
문예강화「 文藝講話 」가 발표.

Ⅱ.『 문예강화(文藝講話) 』의 내용

1942년 5월 2일의 서론(引言)과 1942년 5월 23일의 결론으로 구성.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입장문제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의 입장에 서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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