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시기의 문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대혁명 시기의 문예
이름에 들어 있는 ‘문화’라는 말 때문에 문학이나 예술, 학문 등과 관련된 개혁운동 정도를 떠올릴 수도 있지만, 문화대혁명(약칭 문혁)은 중국 전체를 폭력과 숙청, 계급투쟁의 격랑으로 몰아넣었던 대규모 정치운동이었다. 약 10년 동안 지속되었던 이 운동의 과정에서 50만 명에서 150만 명에 이른 사람들이 폭력으로 말미암아 죽음을 당했고, 수십만 명의 학자와 문학예술가들이 공개재판을 받고 구타를 당하고 강제노동에 처해졌으며, 공산당과 정부에서도 약 300만 명이 숙청을 당했다. 이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급진적 사회주의화 정책인 대약진의 실패로 이미 약 2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한 것까지 감안한다면, 중국사회는 거의 붕괴될 지경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가능했던 것일까? 중국에서는 이것을 모택동을 비롯한 일부 지도자들의 잘못으로 생긴 우연적인 사건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수억 명의 사람들이 10년 동안이나 열광했던 역사적 흐름을 단 몇 사람의 잘못으로 생겨난 것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그다지 설득력 있는 설명이 못 된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문혁의 실체, 그리고 그 발단에 대한 이해는 문학과 정치의 긴밀한 결합으로 특징지어지는 중국현대문학이 보여 줄 수 있는 가능성의 최대치를 이해하는 실마리가 된다.
문화대혁명의 발생 배경과 경과
1966~1976년까지 약 10년 동안이나 지속된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이하 문혁文革)은, 중국인에게는 재앙 또는 재난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대부분의 중국인이 현재 중국의 발전이 뒤쳐진 이유를 문혁 때문이라고 믿고 있으며, 중국사회가 안게 된 여러 가지 정신적·도덕적 문제들도 문혁 때문에 생겨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문혁은 지금까지도 중국인들의 관념 속에, 중국의 현대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로 남아 있는 셈이다.
흔히 문혁은, 모택동이라는 한 지도자의 과오에서 비롯된 것이라거나 혹은 사인방(四人幇)이라는 불순한 극좌세력의 음로로 발생된 것이라고 보는 게 일반적인 관점이다. 하지만 문혁의 발생에는 상당히 복잡한 국내외적 배경과 원인이 누적되어 있다. 우선 거론할 수 있는 문혁의 발생 배경은 건국 이후 중국이 처한 국제적 고립상태이다. 1950년대 후반부터 소련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원조가 끊어지자 중국은 경제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지경에 처하게 되었다. 또한 1960년대에 들어서 인도와의 국경분쟁이 심해지고, 게다가 월남전이 격화되면서 미국으로부터의 군사적 위협까지 느끼게 되자 중국 내에는 위기의식이 극도로 고조되었다. 문혁은 이러한 위기의식과 긴장으로 말미암아 비정상적으로 과열된 대중의 심리상태가 바탕이 되어 발생된 사건이다.
또한 국내적인 배경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시행된 차별적인 계급정책으로 대중들 사이에 누적된 갈등을 들 수 있다. 국민당을 몰아내고 전국을 장악한 공산당은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일종의 계급정책을 도입했다. 즉, 국민들의 출신성분에 따라 분류해서, 출신성분이 좋은 노동자나, 농민, 군인, 혁명가 등 이른바 ‘홍오류(紅五類)’의 가족 출신에게는 신분 면에서 특혜를 주고, 출신성분이 나쁜 지주, 부농, 불순분자, 우파 등 이른바 ‘흑오류(黑五類)’의 가족 출신은 불이익을 당하고 정치투쟁이 벌어질 때마다 공격대상이 되도록 한 것이다. 그리하여 출신성분 면에서 홍오류에 속하지 못하는 대중들 사이에는 상당한 불만이 누적되었고, 이것은 곧 사회체제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으로 존재했다. 문혁은 이러한 대중들의 갈등이 표출된 것이다.
당시 실용주의적인 노선을 취하던 유소기(劉少奇)와 등소평(鄧小平)등의 세력에 권력의 핵심에서 상대적으로 밀려나 있던 모택동은 다시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이러한 국내외적 배경과 대중의 갈등을 적절하게 이용했다. 그는 사회주의가 수립된 이후 계급투쟁은 종결 되었다고 했던 이전의 말을 뒤집고, 사회주의 중국에도 여전히 계급투쟁이 유효하다고 선언했다. 즉, 경제상의 착취계급은 여전히 존재하므로 계급투쟁은 영원히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 문혁을 일으킨 그의 현실인식이었다. 그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대중을 직접 선동하여, 사회주의에 대한 자신의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총체적인 혁명을 일으키고자 했다.
비록 이름에 ‘문화’라는 말이 붙어 있지만, 문혁의 성격은 위에서 보듯이 지극히 정치적이었다. 하지만 그 발단은 의외로 문학 영역에서 비롯되었다. 그것은 공산당 내에서 세력을 잃었던 모택동과 급진파들이 차선으로 택할 수 있었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문학과 예술이었기 때문이다.
문혁은 전 사회적으로 많은 상처를 남겼지만, 특히 문학예술 분야를 포함한 지식인 사회가 입은 피해는 심각하였다. 홍위병들이 주도한 자아비판과 인민재판, 그리고 가혹한 숙청과 폭력이 난무하는 가운데, 학계와 문학예술계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해 온 대부분의 인물은 구금되거나 강제노역에 처해진 상태에서 오랜 세월을 견뎌야 했고, 피살당하거나 자살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모든 학교가 문혁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문을 닫았고, 학술단체나 문학예술단체들은 강제로 해산되었다.
문혁은 문학창작은 물론 문화활동 전반을 극도로 위축시켰다. 모택동사상은 문예활동에서도 최고의 원칙으로 강조되었고, 연안문예강화와 <기요>에서 천명된 내용들이 배타적인 문예규범과 강령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 강령들로 말미암아 작품의 창작은 더 이상 작가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예술적 역량이 발휘되는 행위가 아니라, 집단의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노동이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흔문학과 반사문학 중국 문화 이해 상흔문학 등장 배경 상흔문학 시작과 어원
  • 문예계는 이를 계기로 새로운 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즉 그동안 극심한 탄압과 굴레에 묶여 있던 지시인들이 다시금 그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공식적으로 보장받게 되었고, 이에 따라 문단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 문화대혁명 기간에 下放되었던 대분분의 작가들이 복권되었고 , 또한 새로운 작가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갖가지 형태의 주제, 문학수법들이 당야하게 표출되고 문예이론들이 주장되었다. 이처럼 정권이 지식인들에 대한 족쇄를 풀어준

  • [중국현대문학] 나 혼자만의 성경 작품분석
  • 시기였다. 새뮤얼 베케트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외젠 이오네스코 등을 통해 유럽의 아방가르드 문학과 부조리극(不條理劇)을 접한 그는 문화대혁명을 맞기 전 번역가로 활동할 때 베케트와 이오네스코의 작품들을 손수 번역해 중국에 소개한 바 있으며, 1975년에 베이징에 돌아온 뒤로는 문예지 《중국 재건 中國再建》의 프랑스 문학담당 편집자로 일하면서 희곡과 소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자신의 문학적 주제라 할

  • [교육사회학] 중국, 일본, 싱가포르의 교육개혁 사례
  • 문화대혁명의 시기를 거쳐 1981년에 실용주의 노선의 덩샤오핑이 1981년에 실질적인 집권을 하게 된다. 정치에 복귀한 그는 1978년 5월경 주요 인재들을 서유럽 5개국으로 시찰 보냈다. 시장경제를 도입하기 전에 자본주의 경제 연구를 철저히 하고 중국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준비한 것이다. 매우 치밀하게 사전 준비를 한 이유는 100년, 200년에 걸쳐 서구의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발전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중국이 시장경제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

  • 중국 신시기 문학 [상흔문학,반사문학,심근문학]
  • 신시기 문학傷痕文學 ․ 反思文學 ․ 尋根文學신시기‘신시기’란 문화대혁명 종결(1976) 이후 현재까지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문화대혁명 ‘10년 동란’의 역사가 종결되고, 중국 사회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한다. 이것이 중국에서 신시기라고 약칭하는 이른바 ‘사회주의 신시기’의 시작이다. 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중국 문학도 발전의 새로운 시기를 맞이하는데 1976년 4인방 타도되고 1978년부터 중국 문예는 사실상 진정한 해방을 얻게 되었다.

  • [현대문학] 상흔문학
  • 문예 반동노선 독재정치론을 타도하고 단호히 비판하자>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제3기 전국위원회 제3차 확대회의 북경에서 소집.상흔문학의 등장배경문혁이후, 상처받은 중국인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등장류신우劉心武의 〈담임선생 班主任〉(1977), 루신화盧新華의 〈상흔 傷痕〉(1978) 등 단편소설 등장문화대혁명 기간에 당했던 상처와 비극을 폭로 상흔문학이라는 새로운 흐름을 조성1980년대 초기 신시기 개혁운동을 고취시키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