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강강술래의 의의와 교육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놀이의 기원과 그 형태
2. 강강술래 유래
3. 강강술래의 명칭과 어휘
4. 강강술래 표현내용
5. 강강술래의 의의
6. 강강술래 구성과 형식
7. 강강술래 종류 및 놀이방법
1) 중 강강술래
2) 자진 강강술래
3) 남생아 놀아라
4) 청어 엮기, 풀기
5) 덕석몰이, 풀기
6) 기와 밟기
7) 문기지 놀이
8) 고사리 걲기
8. 강강술래 교육 효과
9. 강강술래와 유사한 외국놀이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강술래는 전라남북도를 중심으로 한 서남해안권에서 넓게 이뤄진 민속놀이이다. 강강술래에는 각 과정에 따른 노래, 두 명이 함께하는 놀이,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 원무 등 다양한 놀이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으며, 비단 놀이로서만이 아니라 중모리, 자진굿거리, 자진모리 등의 장단과 함께하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악, 가, 무가 총체적으로 집약된 형태로 전승되고 있다.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강강술래는 유아교육의 소재로서 매우 적절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을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형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강강술래의 노래는 우리 말의 기본 어법과 음악적 구문을 담은 비교적 평이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의 고유한 놀이문화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유아들이 강강술래를 경험함으로써 한국전통의 문화와 놀이적 요소를 체득할 수 있다. 강강술래를 통한 유아교육이 유아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강강술래에서 다뤄지는 각각의 음악과 춤, 놀이적 요소가 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창의성 발달에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밝혔을 때 유아교육의 소재로서 강강술래의 위상이 바르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강강술래는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도 부합하는 교육적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강강술래의 유래, 의의, 방법, 교육효과 등에 대한 이론적 조사와 직접 유아교육에 적용시켜봄으로써 강강술래를 통한 유아의 신체, 정서, 사회성, 창의성 향상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유정서. 1993, 여성 놀이문화로서의 강강술래춤에 대한 고찰.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은숙. 2002. 강강술래 놀이요의 지도단계 및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장희주. 2011. 강강술래를 활용한 유아무용의 교육지도 효과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금란. 1984. 강강술래의 춤연구 : 해남•진도지방 강강술래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곤노게이꼬. 2001. 강강술래의 연구 : 일본 전통가무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혜정. 2004.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 한얼미디어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대광문화사, 1980, p.83-104.

네이버 세시풍속 정보 http://customsearch.naver.com/dbplus.naver?pkgid=201007140&query=%EA%B0%95%EA%B0%95%EC%88%A0%EB%9E%98&id=000000049b7a
국악아카데미 http://www.egugak.go.kr/servlet/controller.egugak.LectureinfoServlet?p_process=onlecture01_view&p_year=2010&p_subj=2057&p_subjseq=0001&p_isonoff=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문화권이나 민족들은 음악에 쓰이는 음을 정밀한 방법에 따라 선출하고, 그 음에 고유한 이름을 붙이는데, 국악에서는 음을 “율”이라고 하고 음이름은 “율명”이라고 한다.Ⅲ.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의의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음악을 강조하여 우리의 음악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 문화 창달에 기여”하도록 하였다.(초등학교 교사용 지도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문화적 배경과 정서에 기반한 음악이어야 할 것이다.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현대음악’ 하면 서양음악만을 일컬어 사용하고, ‘전통음악’은 우리 과거의 음악만을 일컫는 것처럼 양자는 아직 ‘현대’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와서 사회적인 발전과 함께 외래문화의 와중에서 민족적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학교 교육이 담당한다고 할 때 전통음악 교육은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그 의의가

  • 한국의집에 대해서
  • 문화재 보유자들이 강사로 출강하며 침선, 대목, 단청 등 15개과목을 개설, 운영중이다.문화재전수문화학교사회교육의 일환으로 1986년 개강한 문화학교이다. 교과과정은 문화가족 전통문화연수, 교원전통문화직무연수, 문화재수리기술강좌, 관광통역안내원 전통문화연수, 청소년 전통공예교실로 구분․시행하고 있다. 문화재위원 및 문화재전문위원 등 전문교수진이 출강하고 있다. 문화유적답사문화유산을 현장에서 확인,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 전통놀이를 통한 여가 문화 교육
  • < 여가, 문화, 교육 >여가, 문화, 교육- 전통놀이를 통한 여가 문화 교육 -【 목 차 】1.주제선정동기1) 전통 놀이의 개념2) 전통 민속놀이의 역사3) 조상들의 전통적인 여가생활4) 전통 민속놀이의 분류5) 전통 민속놀이의 성격2. 전통 민속놀이란?1) 전통놀이 체험2) 변형시킨 전통놀이 체험3. 전통 민속놀이의 체험과 활동내용4. 전통놀이의 변형을 통한 프로그래밍5. 교육적 의의 및 효과1)사방치기의 교육적인 효과2)제기차기의 교육적인 효과3)

  • 경주 한국의 술과 떡잔치
  • 전통의상발표회, 신라국악예술단 공연, 도전 노래한마당 잔치, 28일에는 합동전통혼례식을 무료로 실시하였고 현숙등 유명가수가 출연하는 연예인 공연이 있었고 29일 마지막에는 도전 노래한마당과 전통문화연구회 얼쑤 의 공연과 대동화합을 도모하고 유종의 미와 충년과 발전을 기리는 폐막대동제, 달집태우기 등의 행사가 있었다. 결과1. 축제장내 경제효과 : 약 8억 축제의 경주지역 경제에 끼친 파급효과 : 약 10억원-축제방문객당 쇼핑비용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