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순자의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자의 사상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화려한 삶, 어두운 죽음
성악설
인간의 홀로서기
공동체를 위한 규범 : 예
순자의 논리학
순자 철학의 가치
본문내용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그리이스 신화에 프로메테우스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 신들의 왕인 제우스 밑에서 불을 다루는 거인이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어느 날, 제우스를 속여서 불을 훔쳐다가 인간에게 주었습니다. 불을 갖게 된 인간들은 그때부터 신의 영역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삶을 살아가기 시작합니다.
인간 사회의 모습을 보고 화가 난 제우스는 대장장이 신 헤파이스토스에게 판도라라는 아리따운 여자를 만들게 해서 인간 세상에 내려보냅니다. 신들은 인간세상으로 가는 판도라에게 예쁜 상자 하나를 선물로 주었습니다. 판도라가 호기심에서 상자를 열자 상자 속에 들어있던 질병과 재앙의 영들이 나와서 온 세상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상자 구석에서 마지막으로 한 조각의 희망이 남아 있었습니다.

제우스는 불을 훔친 프로메테우스에게도 벌을 내렸습니다. 카우카수스 절벽에 프로메테우스를 묶어 놓고는 독수리가 간을 쪼아먹게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간이 다시 생겨났고, 그때마다 독수리가 날아와 간을 쪼아먹는 고통이 끊임없이 계속되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지난 뒤 헤라클레스가 독수를 쏘아 죽이고 프로메테우스를 고통에서 구해 주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는 하늘로부터 버림받았지만 인류의 문화를 일으킨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프로메테우스가 훔쳐다 준 불은 인류의 문화를 상징합니다.

순자는 여러 면에서 프로메테우스와 유사합니다. 순자 이전의 사상가들은 대부분 모든 것의 근원을 하늘에서 찾았습니다. 만물을 낳아 준 것도 하늘이고, 주재하는 것도 하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늘은 만물 생성의 근원일 뿐 아니라 인간 도덕의 근원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순자는 인간과 하늘의 관계를 끊어 버렸습니다. 하늘이란 비가 오고 바람 부는 자연 현상에 지나지 않을 뿐이라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인간을 낳아 준 존재도 아니며 더구나 인간의 도덕적인 행위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되고 나니 그 이전까지 하늘에 기대어 운명이라고 생각하던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진 대신에 인간은 스스로를 책임져야 하는 홀로서기의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순자는 인간의 순자의 생각은 인간의 지위와 실천을 극대화시킨 인문 정신의 완성이었습니다.

하늘과의 관계를 끊어 버린 순자의 눈에 보인 인간의 참모습은 자신의 욕심을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 존재였을 뿐입니다. 이것이 순자의 성악설입니다. 순자의 성악설은 판도라의 상자인 셈입니다. 그러나 순자의 판도라 상자 속에는 악한 본성을 이겨 나갈 숭고한 인간의 의지가 남아 있었습니다. 순자의 철학이 인문 정신의 극치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본 그 한 가지 이유만으로 순자는 마치 프로메테우스처럼 뒷날 많은 학작들에 의해 두고두고 비판받는 고통을 당해야만 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가철학과 도덕
  • 유학이 나타나는데 이는 도학주자학양명학 등을 이르는 말로 당나라 때 도학의 선구자인 한유가 당시 타락한 불교를 비판하며 유교의 도통을 밝히고 숭유척불의 사상을 주장하였다. 이어 북송에 이르러 주돈이정호정이 등이 과거 훈고에만 치중하던 유교를 형이상학적인 면에서 다루어 크게 부흥시켰고 이어 남송의 주자(朱子)는 이들 학설을 집대성하여 주자학을 확립시켰다. 주자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입각하여 이(理)와 기(氣)를 구분

  • 사적이익과 공적 의로움의 문제
  • 유학사상에서는 주로 공적 의로움을 중요시하는 면이 강하게 나타났다. 유학사상가들 대부분이 사적이익을 인정하면서 공적 의로움의 중시 입장에서 여러 담론들을 발전시켰는데, 후대에 사적이익의 문제에 대한 유교의 입장이 후대 학자들로 하여금 유교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도출하도록 유도한다. 공적 의로움을 중시하는 것은 물론 사적이익을 옹호하는 새로운 담론은 유학사상을 좀 더 다채롭게 인식하게 한다. 사적 이익을 긍정(옹호)하는 명대

  • [종교 레포트] 한국 유교
  • 유학사상, 황의동, 서광사, 1995, P13.‘유교(儒敎)’의 기원을 살펴보면, ‘유’(儒)는 갑골문(甲骨文)이나 주대(周代) 금문(金文)에는 물론『시경(詩經)』,『서경(書經)』에도 쓰이고 있지 않고 있다. 금문이나 시서(詩書)에서는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의미를 갖고 있다. 순자(荀子)에 와서 비로소 유(儒)라는 글자가 쓰이는 예가 많아지는데, 한 대 이후로 유는 공문의 명칭으로 확정되어 제자들 중에서 공자의 가르침을 전승하는 사람들이라는 자각을

  •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와 공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와 맹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와 순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
  • 사상가(교육철학자) 공자Ⅲ.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1. 묵자의 전기와 그 책1) 시대2) 출생지3) 학설의 영향4) 묵자의 저서2.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1) 수야직희의 설2) 풍우란의 설3) 중국사상통사의 설Ⅳ.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맹자1. 맹자의 생애2. 주요내용과 사상Ⅴ.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Ⅵ.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순자1. 조(趙)나라와 순자(荀子)2. 제(齊)나라 유학(遊學)3. 초(楚)나라 시절의 순자(

  • [동양정치사상] 순자의 정치사상의 이론적 성립
  • 순 자荀 子 L/O/G/O*목 차순자의 삶과 시대순자와 다른 유학자들의 차이순자의 사상3.1. 자연관3.2. 성악설3.3. 예론3.4. 정치론*1. 순자의 삶과 시대一L/O/G/O*1.1. 순자의 삶중국 전국시대 사상가이자 유학자로, 본명은 순황(荀況), 순경(荀卿) 이다.공맹사상(孔孟思想)을 가다듬고 체계화했으며, 사상적인 엄격성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응집력 있는 유학사상의 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나 생애와 활동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