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수영 시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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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시인 알아보기

* 일대기

 작품 감상
 감상의 길잡이

 작품의 의의

 개관 정리

 김수영의 문학사적 의의

 더 알아보기

본문내용
김수영(金洙暎 1921 - 1968)

연보
1921년 : 11월 27일 서울 종로구 종로2가 158번지에서 8남매 중 장남으로 출생.
1926년 : 서당에 다니며 한문을 공부함.
1934년 : 보통학교졸업. 6년 내내 성적이 뛰어나 반장을 지냄. 선천적으로 병약한 편으로 잔 병치레가 많았으며, 장티푸스에 걸린 후로 잇달아 폐렴, 뇌막염으로 앓아누움.
졸업식에도 참여하지 못하고 1년여를 요양.
1935년 : 선린상업학교 입학.
1938년 : 선린상업학교 졸업.
1941년 : 도쿄상대 전문부 입학.
1943년 : 학병징집을 피해 일본에서 겨울에 귀국. 안영일, 심영 등과 연극을 함.
1944년 : 가족과 만주 길림성으로 이주.
1945년 : 만주에서 서울로 돌아옴. 연극에서 문학으로 전향.
1946-1948년 : 연희전문 영문과 4학년에 편입. 졸업은 하지 않음.
1949년 : 1월, 부친 49세로 별세. 김경린, 박인환 등과 함께 합동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 들의 합창>을 간행하여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끔.
1950년 : 김현경과 결혼. 6.25 발발 후 피난을 못한 채 8월 북괴군 후퇴시 북한국에 징집, 포로가 됨. 강제노동을 하다가 탈출. 거제도 수용소에 수용.
1952년 : 거제도 수용소에서 석방. 수용중 미국인 외과병원 원장의 통역으로 일함. 부산, 대구에 머물면서 통역관, 영어교사 등을 함.
1955년 : 평화신문사 문화부 차장으로 근무. 번역을 주로 하며, 집에서 양계를 함.
1958년 : 제 1회 한국시인협회상 수상.
1960년 : 4.19 학생의거 일어남. 이후 현실과 정치를 직시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시와 시론, 시평등을 잡지, 신문 등에 발표. 왕성한 집필활동.
1968년 : 술을 마시고 집으로 가는 길에 인도로 뛰어든 버스에 치어 머리를 다침. 의식을 잃은 채 적십자 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의식을 회복치 못한 채로 6 월 16일 교통사고로 사망.
1981년 : 김수영 문학상 제정 매년 수상(민음사).
2001년 : 10월 금관문화훈장 수여.

* 일대기
김수영은 6.25를 거치면서 인간의 삶의 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개인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시기, 4.19 기간의 감격과 좌절을 표현한 시기, 소시민적 삶의 비애와 존재의 문제를 탐구하면서 사회적 삶의 조건을 내면화한 시기로 논의할 수 있다.
유아 시절의 환경
김수영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성장한 시인이다. 그의 주된 삶의 공간이 도시라는 점은 그의 시가 농촌이나 전원이 아닌 도시를 배경으로 적극 차용하는 모더니즘적 성격을 지니리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그가 두 자식이 사망한 뒤 태어난 병약한 맏아들이라는 점도 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식구들의 지나친 관심과 애정을 받음으로써 자아 중심적인 고집불통의 성격을 갖게됨.
유년기
그는 겁이 많고 외로운 아이로 자라났으며, 어느 식구나 친구와도 다정하게 지내지 않았다고 함.
해방 직후의 김수영
김수영은 일본의 징용을 피해 귀국했다. 그 대 김수영 집안의 가계는 몰락 지경에 이르러 이모가 사는 만주 길림으로 모두 떠난 뒤였고, 해방이 되자 김수영 가족은 서울로 돌아왔다. 연희전문 영문과에 들어갔다가 3,4개월만에 자퇴를 한 김수영은 당시 모더니스트들과 일본 초현실주의 시인들의 시를 접하게 된다. 6.25 이전까지 김수영은 11편의 시를 발표하는데 이들은 50년대 우리나라의 모더니즘 시가 그러하듯이 시적 미학이나 방법론에 있으서 미숙함을 드러낸다.
이 당시 김수영의 현실에 대한 자세 표명은 ‘보다’라는 단어의 빈번한 사용으로 현실을 나름대로 관찰하며, 행동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관찰자, 국외자로서의 응시를 전제로 한다. 6.25까지 김수영 시의 특징은 현실에 내재한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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