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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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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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스모란?
2. 스모의 역사
3. 스모의 경기장
4. 스모의 도구 (마와시, 廻し, 回し, まわし)
5.스모의 승패 결정
6.스모의 주요계급
7. 스모의 체급
8. 스모의 기술
9. 스모의 방식
10. 스모의 대회 (혼바쇼)
①혼바쇼 목록
②혼바쇼진행
11. 스모의 스포츠마케팅
① 칼라 마케팅 전략
② 특이한 스폰서 쉽 전략
③ 철저한 계급사회를 통한 마케팅 전략
(1) 선수 (리키시)
(2) 심판 (교지)
(3) 아나운서
④ 경기장, 의식, 경기규칙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⑤ 그 밖의 마케팅 전략
(1) 스타 마케팅
(2) 멀천다이징 (Merchandising)
(3) 외국 선수 개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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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모의 경기장
도효(土俵)는 스모 경기가 벌어지는 경기장의 이름이다. 흙을 쌓아서 만든다. 도효 자체의 원래의 의미는 '흙(土)을 잔뜩 넣은 가마니(俵)'이다. 이를 사용하여 경기장을 만들기 때문에, 경기장의 이름을 도효바(土俵場)라 불렀으며, 이를 줄여서 '도효'라고 부르게 되었다.
4. 스모의 도구 (마와시, 廻し, 回し, まわし)
스모를 할 때 선수가 몸에 걸치는 하의로, 훈도시의 일종이다. 일본에서는 스모 외에 일부 마쓰리에서도 사용한다. 선수가 서로 붙잡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으로 한국의 씨름에서 사용되는 샅바에 비견된다.
5.스모의 승패 결정
경기의 승리는 다음 경우에 결정된다.
①상대의 발바닥 이외의 부분을 도효의 땅에 닿게 했을때. 상대를 던져 등이 땅바닥에 닿게 하거나, 상대를 끌어당겨 손바닥이 땋도록 하거나, 상대의 머리카락이 바닥에 닿는 경우 전부 상대편의 패배로 결정된다.
②상대를 도효 바깥으로 내보냈을 때. 상대의 신체가 도효 바깥의 지면에 닿았을 때도 역시 승리가 결정된다.
한국의 씨름은 경기 도중 바깥으로 나갈 경우 심판에 의해 안쪽으로 다시 서게 하나, 일본의 스모는, 어떤 경우에든 바깥으로 나갈 경우 패배가 인정되는 점이 다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6.스모의 주요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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