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대산문선독] 간축객서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지은이 소개
2.해제와 요지
3.해석
4.본문
- 본문내용
-
지은이 소개
이사(B.C284?~ B.C 208)는 원래 楚나라 출신으로 순자의 제자였다. 진시황을 도와 천하를 병합하고 승상이 되어 진나라의 실권을 장악하였다. 문장에도 뛰어났고 서법에도 능했으며, 소전체로 문자통일을 단행하고, 정국거(鄭國渠)라는 운하를 완성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시황제(始皇帝)가 6국을 통일한 후에는 봉건제에 반대하고 군현제(郡縣制)를 진언하여 정위(廷尉)에서 승상(丞相)으로 진급하였고, 분서갱유(焚書坑儒)를 단행시켰다. 시황제가 죽은 후 환관 조고(趙高)와 공모, 막내아들 호해(胡亥)를 2세 황제로 옹립하고 시황제의 장자 부소(扶蘇)와 장군 몽염(蒙恬)을 자살하게 하였는데, 얼마 후 조고의 참소(譖訴)로 투옥되어 셴양[咸陽]의 시장터에서 처형되었다. 《사기》에 〈이사열전〉이 실려있다.
해제와 요지
〈간축객서(諫逐客書)〉는 진나라 종실 및 대신들 사이에서 외국에서 들어온 유세객을 벼슬자리에서 쫓아내자는 발의(發議)가 일자, 당시 객경 자리에 있던 이사가 진왕(뒤에 진시황이 됨)에게 그 부당함을 간(諫)하는 글이다.
전문(全文)의 내용을 진나라 역대 선왕들이 외래 인사들을 임용하여 크게 성공한 사례를 드는 한편, 국외에서 들여온 보옥(寶玉)과 후궁은 그대로 수용하면서 왜 외래 인사들만은 받아들이지 않느냐는 논리를 전개한 글이다.
<간축객서(諫逐客書)>는 진시황이 천하통일을 하는데 외국의 인재(人才)가 없으면 불가능하므로 외국의 인재도 가릴 것 없이 불러모아 천하 통일을 이룩하자는 것이 이 작품의 요지다.
<간축객서(諫逐客書)>는《문선(文選)》에 (상서진시황上書秦始皇)으로 되어 있다. ‘상서’는 신하가 임금에게 올리는 문체를 가리킨다.
임금에게 올리는 글은 시대에 따라, 내용에 따라 ‘상서’외에도 ‘章’ ‘奏’ ‘表’ ‘議’ ‘上疏’등 여러 가지 이름이 있다.
자료평가
- 해석과 주석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jub***
(2007.09.19 19:53: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