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한대산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 대 산 문
1. 한대 산문의 흐름
중국의 의론문은 전국 말에서 진나라에 이르는 시기에, 특히 상소문을 중심으로 완성된다. 한비(韓非, B.C. 208-B.C. 233)가 진왕(秦王)에게 올린 「한비자(韓非子)」 권1 존한(存韓) 제2, 이사(李斯, B.C. 284?-B.C.208?)의 「간축객서(諫逐客書) BC 237년 진(秦)의 치수(治水)사업을 맡고 있던 정국(鄭國)이 한(韓)에서 파견한 첩자임이 밝혀져, 진왕은 종실과 대신의 의견을 받아들여 진에 재직하고 있는 모든 외국 국적의 관리들을 추방하도록 명을 내렸다. 이사도 초(楚)의 사람으로서 추방되는 입장에 처하게 되었으며, 함양(咸陽)을 떠나면서 진왕에게 간언하기 위해 쓴 서신이 「간축객서」이다.
」등이 그 대표적인 글이다. 그 밖에 이사가 태산(泰山) 낭야대(琅臺) 지부(之)등 여러 곳에 비석에 새긴 글도 남기고 있는 것을 보면 한자의 자체가 소전(小篆)으로 정비된 이후 문장의 기능도 한층 더 발달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진말(秦末)에 오랜 기간의 전쟁을 거쳐 유방(劉邦)이 황제의 자리를 차지하였는데, 그가 바로 한 고조(漢 高祖)이다. 당시 사회의 안정, 경제의 발전으로 이른바‘문경지치(文景之治)’가 출현하였고, 이후 한 무제(B.C.156-B.C.87)는 유학을 받아들여 나라의 정치 이념으로 삼고 사상적 문화적 통일정책을 폈다. 무제는 유학을 장려하기 위해 오경박사(五經博士)와 제자원을 두었으나, 전제군주 아래의 학문은 결국 당시의 정치원리를 꾸며주는 역할을 벗어나기 힘들었다.
이와 같은 역사적 배경에 의해 한대의 산문은 상소문을 중심으로 한 정론문(政論文)과 전국시대의 역사적 산문을 계승한 사전문(史傳文), 철리문(哲理文)으로 발달한다.
2. 서한 산문
2-1. 서한의 정론문(政論文)
→정론문은 주로 왕에게 자기의 견해와 정책을 건의하고 설득하는 상소문의 성격을 지닌다
2-1-(1) 과진론 (過秦論)
가의(賈誼, B.C.201-B.C.169)의 『과진론(過秦論)』은 진나라 멸망의 원인이 내부 모순에 있었음을 날카롭고 거침없는 논조로 설파한 명문으로 고문체의 모범이 된다. 원래 가의의 문집에 있었으나 지금은 전해 오지 않는다. 현재 통용되는 『가의집(賈誼集)』은 『신서(新書)』10권 속에 포함되어 있으며, 후세 사람이 편집한 것이다.
2-1-(2) 논귀속소 (論貴粟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문학 이해
  • 산문문학보다는 시기적으로 이르다. 중국 또한 시가 문학이 여타 장르보다 일찍 등장했다.15문학 뿐 아니라 국가 이데올로기를 비롯한 중국의 정치, 경제, 외교 등의 모든 국가 시스템, 나아가 중국 문화권 전반의 뚜렷한 특성한대에서 열대에 이르는 지역으로 지역적 특색이 있다16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또한 당나라의 과거 제도를 통해 지배계층으로 새로 등

  • [아동교육] ‘정약용, 이승훈, 안창호, 헤르바르트’의 생애 및 사상
  • 과학 등을 배워 이때부터 학문적 기초가 다져졌다. 고등학교 시절고등학교 상급반에서 칸트 철학을 접하게 되었으며 그 당시 그의 정신 생활의 중심을 이루었다.대학 시절1794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헤르바르트는 예나(Jena)대학에 입학해서 아버지를 따라 법률학을 공부하였다. 여기서 그는 그 당시 유행하던 신인문주의를 접하게 되었으며 피히테를 만나게 되어 법률학보다 철학에 더 몰두하게 되었다. 그러나 헤르바르트는 곧 피히테의 오만한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인문과학이나 사회과학, 또는 자연과학의 경우는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해 비교적 명확히 정해진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은 그 지시에 따라 나가면 무엇이든 그 성과나 해답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철학의 경우는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하지도 않고 각자의 선택과 결단, 그리고 노력만이 필요로 합니다. 뭔가 일정한 교육과정을 기대하고 철학 공부에 임하였던 사람은 바로 이러한 자유 때문에 순간 당황할지도 모릅니다.그러나 시각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생(生)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無欲養生)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존재론의 경우, 그들은 도(道)와 덕(德)을 본체와 만물의 기본원리로 삼았는데, 도는 보편원리를, 덕은 특수원리를 의미한다. 그런데 노자가 ‘도생일, 일생이, 이생삼(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유생어무(有生於無)’와 같이 도에서 만물이 이루어지는 생래

  • 중국철학사 정리
  •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생(生)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無欲養生)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존재론의 경우, 그들은 도(道)와 덕(德)을 본체와 만물의 기본원리로 삼았는데, 도는 보편원리를, 덕은 특수원리를 의미한다. 그런데 노자가 ‘도생일, 일생이, 이생삼(道生一, 一生二, 二生三)’ ‘유생어무(有生於無)’와 같이 도에서 만물이 이루어지는 생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