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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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에 대한 예를 들고 성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학령전기 아동은 울음으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먹을 것을 요구하지만 돌 무렵이 되면 엄마라는 말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시작한다. 그리고 만 3, 4년 정도가 되면 이제 기본적인 대화가 가능한 아이가 되고 또 기본 문법에도 어느 정도 익숙한 한국어 사용자가 된다.
언어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중요한 기본 구성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습득의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습득해야 할 언어인 한국어, 아동자신의 발달 특성, 언어모델을 제공하는 언어 환경적 요소가 중요하다. 이 세 가지 구성요소는 복합적으로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언어발달을 이해하는 기본바탕을 제공한다. 물론 한국어 또는 성인언어에 대한 이해가 언어발달을 저절로 설명해주지는 않는다. 아이들은 꽤 오랜 기간 발견과 노력의 과정을 거쳐 성인언어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보이는 여러 창의적 실수들은 이런 끊임없는 발견과 노력과정을 시사한다. 어떤 이론가는 성인문법과 아동문법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는 성인언어의 시각이 아니라 아동의 입장에서 아동 언어 자체를 탐구해야할 필요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아동의 여러 발달특성은 언어발달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우선 언어발달기에 있는 아동은 다른 발달과업의 각 영역별 발달수준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지발달이나 말 운동 발달은 언어이해 및 언어표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사회성발달은 대인관계 속에서 적절하게 언어표현을 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아의 언어발달에서 개인차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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