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 예레미야 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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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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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문학적구조
1. 예레미야
1) 내용 구분
2) 구조
3) 본문
4) 문학적 분석
5) 특징
(1) 비유
(2) 상징적 행위
(3) 호세아와의 연관성
2. 예레미야 애가
1) 내용 구분
2) 구조
3) 목적
4) 특징
5) 본문

Ⅲ. 역사적배경
1. 예레미야
1) 정치적인 상황
2) 저작 연대
2. 예레미야 애가
1) 저자 및 연대
2) 시대
3) 저자와 저작 연대
3. 예레미야 활동시대 역사
4. 인물탐구 - 예레미야

Ⅳ. 신학적주제
1. 예레미야
1) 신학적인 메세지
2) 백성과 언약
3) 예레미야 안의 하나님의 말씀
4) 예레미야와 모세
5) 미래를 향한 소망
6) 신약으로의 접근
2. 예레미야의 애가
1) 신학적인 메시지
2) 신약으로의 접근
본문내용
4) 특징
두음시( 모두 혹은 줄여 잡아도 첫 넉 장은 두 음시로 돼 있다. 각 장의 각 절이 히브리 알파벳으로 시작된다. 3장은 각 문자로 시작되는 세절이 있다. 5장은 조금 다르게 자유롭게 22절로 짜여 있다. 두음시는 완벽함을 과시하기 위해 쓰인다. 예언자는 백성의 고난이 A부터 Z까지 다시 말해서 모두 갖가지 경험을 한 후 지나갔음을 말하고 있다. 예루살렘의 고난 가운데 가장 힘든 것은 하나님이 그들을 버렸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그들의 원수의 편에 서셨다. 예레미야 애가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서 등을 돌리셨다는 정서가 깔려 있다. 그러나 예언자는 이것이 오래 가지 않을 것을 알고 있고 하나님이 그분의 도성과 백성을 다시 일으키실 것임을 알고 있다. 그는 폐허 속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다.

5) 본문
예레미야서와 마찬가지로 예레미야 애가의 본문 연구 학자들 사이에 예레미야 애가의 저자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어왔다. 예레미야가 예레미야 애가를 저작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과 예레미야가 아닌 다른 자가 저작했다고 주장하는 두 그룹으로 나뉘는데 예레미야가 저작했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역대하 35장 26절은 예언자 예레미야가 요시야를 위한 만가를 지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이런 형식을 익숙하게 사용할 줄 알았을 것이다. 또한 예레미야의 삶에 관련된 본문이 나오기도 한다. 좋은 예가 3장 55절~63절이다. 예언자가 하수도에 던져진 경험이 다뤄진다.
다음은 예레미야가 아는 다른 자가 저작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의 근거이다. 4장 17절에서는 저자는 이집트가 구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4장 20절에서는 시드기야를 “여호와가 택하신 지도자”라고 부른다. 그러나 예레미야는 시드기야를 썩은 무화과 바구니와 같다고 여겼으므로(렘24:8~10) 맞지 않는다.
저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결론적으로 분명한 것은 저자가 예루살렘에 있었다는 것과 그가 일어나고 있는 일을 목도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왜 이런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또한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 그가 이해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Ⅲ. 역사적배경
1. 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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