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아동 체벌의 교육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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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동체벌에 관한 심리적 고찰

Ⅲ. 아동체벌에 관한 사회적 고찰

Ⅳ. 아동체벌의 교육적 효과

Ⅴ. 결론
본문내용
교육현장에 행하고 있는 체벌은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거나, 억제시켜 효과를 얻으려는 수단으로써 그 효과가 긍정적이든지 부정적이든지 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체벌은 시대와 역사, 문화에 따라 달랐으며, 근본적으로 체벌에 대한 명확한 인식의 부족으로 아직도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체벌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고 반면에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체벌이 이처럼 우리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되는 것은 체벌이 교육적인 효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벌은 아동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며, 아동의 성장발달상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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