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종류,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요인, 문화적 차이,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국가별 규정, 쟁점,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외국 사례,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Ⅲ.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종류

Ⅳ.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요인

Ⅴ.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문화적 차이

Ⅵ.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국가별(나라별) 규정

Ⅶ.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쟁점

Ⅷ.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외국 사례

Ⅸ. 향후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89년에 유엔에서 제정되고 91년에 우리나라가 가입한 어린이․청소년 권리조약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체 및 권리를 위해 의견을 표명할 권리(12조), 표현의 자유(13조), 결사와 집회의 자유(15조), 사생활의 보호(16조), 고문․사형 및 자유 박탈 금지(37조) 등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고, 특히 “당사국은 모든 형태의 유기, 착취, 학대 또는 고문이나 기타 모든 형태의 잔혹하거나 비인간적이거나 굴욕적인 대우나 처벌, 또는 무력분쟁으로 인하여 희생이 된 아동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39조)는 조항을 두어 간접적으로나마 아이들의 체벌을 금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조항 속에는 교육적인 체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다.




≪ … 중 략 … ≫




Ⅱ.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벌이란 말은 다양한 문맥에서 사용되므로 모호한 개념인데, 일반적으로 벌의 특징은 불쾌감이며, 벌은 그가 행한 잘못 때문에 가해진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이영준, 1992), 교육학 대사전(1980)에서는 “일정한 행동의 결과로 인하여 부여되는 불쾌나 고통의 경험으로서 그 행동의 반복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벌의 종류를, 첫째, 자연벌이라 하여 행위 그 자체가 행위자에 대하여 보복하는 것으로 유리창을 깨뜨리면 깨뜨린 사람이 춥게 된다는 것이고 …《중략》…
참고문헌
나신규 : 학교 교육에 있어서 \"체벌\"의 성립근거에 관한 고찰, 원광대학교, 1989
박찬걸 : 교원에 의한 체벌행위의 정당성과 그 허용범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이대세 : 체벌에 대한 형법적 연구, 동국대학교, 2000
이정행 : 체벌교육의 역사적 고찰, 광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5
양남용 : 학교교육에 있어서 체벌의 교육적 고찰과 평가, 수원대학교, 1992
정호승 : 초등학교 교사의 학생체벌에 대한 인식, 수원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 한국 OECD 교원정책 국제 세미나
  • 의 초중등 교원정책 및 도전 1【기조강연 2】한국의 초중등 교육개혁과 교원정책 개선 요구 61【사례발표 1】한국 교원정책의 쟁점 및 발전 과제 95【토론 1】한국의 교원 정책에 대한 토론 110【사례발표 2】영국 교원 정책 사례 113【토론 2】영국의 교원 정책에 대한 토론 141【사례발표 3】교직의 전문성 혁명 : 교사와 국가의 협력체제 구축 155【토론 3】교수방식의 전문성 부흥 : 교사와 국가간의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위한 사례 199【사례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의 일부분이 아니라 기업경쟁의 원천이며 기업전략의 최우선무기로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구성원들이 조직생활을 의미 있고 보람 있게 영위하도록 하는 소위 근로생활의 질(Quality or Work Life : QWL)에 증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지고 있다.조직행동을 연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지식을 응용하는데 있다. 조직행동론에서 조직의 효과성은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