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6학년 태성교과서 `놀이와 함께하는 음악` 단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놀이와 함께하는 음악
우리나라의 민요
다섯 음의 가락
여러나라의 극음악
쉬어 간들 어떠리
단소와
함께
신바람 나는 타악합주

본문내용


단원명: 놀이와 함께하는 음악

1. 제재개관
민간에 전승된 옛 노래일수록 언어의 특성이 가락에 배어 있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으며, 또한 노래에 맞추어 몸 움직임을 함께 하기 쉽다. 이 단원은 지금까지 배웠던 ‘강강술래 놀이’와 여러 가지 다른 전래 동요를 섞어서 학급 전체가 어울려 ‘강강술래놀이’를 하도록 구성하였다.3,4학년에서 배웠던 노래를 부분적으로 다시 활용하였는데, 새로 배우는 전래 동요와 묶어 장단과 시김새를 심화 지도하면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신체 놀이를 하며 민요를 체험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제재목표
1)중중모리와 자진모리의 장단을 한배에 따른 형식과 장단의 세를 이해하고 연주 할 수 있다.
2)강강술래와 자진 강강술래를 메기고 받는 형식과 시김새를 살려 부를 수 있다.
3)강강술래와 자진 강강술래의 몸짓을 바르게 할 수 있다.
4)즉흥 가사를 만들어 노래하며 몸짓을 바르게 할 수 있다.

3. 수업자료
1)듣기 자료: ‘강강술래’, ‘자진강강술래’, '남생아 놀아라‘, ’고사리 꺾자‘, ’청어엮자‘ 학습 용 자료 C.D
2)홈페이지 동영상 자료:강강술래놀이 (여러 가지 노래)
3)장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과서는 단 몇 줄로써 그 의미를 전달해 무조건적인 이해와 암기를 요구하고 ‘수’를 대신해서 문자를 쓰고 기호를 사용한다는 것도 오랜 시간 많은 변화과정을 거쳐 발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수학교과는 단숨에 ‘문자와 식’이라는 단원을 통해 또 다른 이해를 요구하는 것이 지금의 교과서이다. 모든 수학적 이론과 지식들은 처음부터 완벽히 만들어진 것이 아님은 자명한 사실인데 교과는 그러한 이론적 결과들에 대한 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교육학자들 사이에서는 외국과 우리 나라의 체육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상호 비교 검토하여 바람직한 개발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비교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고, 특히 체육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조직하는 원칙적, 절차적 측면보다 교육과정이 개발되거나 개정이 이루어지는 수준, 사회구조, 다양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 등의 이유에 대한 타당성, 보편성

  • [교육] 정치교육과 선거
  • 하는 활동과 국민의 정치 참여 방법과 그 사례에 대한 조사들의 학습활동을 전개한다.②나라 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에서는 어떤 일을 하며 국회의원 선출방법을 알아본다. 모의 국회의원 선거를 하면서 민주주의 선거 원칙도 함께 알아본다. 그 다음으로 행정부 조직과 하는 일, 국무 총리와 행정 각 부 장관들이 하는 일과 국무회의 구성과 임무 등을 살펴본다.1.2 초등 교과 과정에서의 정치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초등학교

  •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창작지도,낭독지도,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사례, 동시학습(동시교육,동시수업,지도)방법,내실화방안
  • 놀이나 활동을 하면서 시적 구절을 표현할 때마다 교사는 즉시 기록하여 두어야 한다. 그러한 구절들은 단편적이지만 그 자체로서 동시가 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5) 교사는 동시를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참고문헌◉ 김영희(2003), 시 창작을 위한 발상 지도 방법 연구◉ 김신정(2003), 동시교육과 인지발달, 문학교육학 제11호◉ 박금자(1991),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동시 연구, 동아대 석사학위◉ 서울교대초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하는 등 재구성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영역별로 각 내용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을 제시하고, 하부에는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제시하였다.넷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역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과 3개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및 평가를 제시하였다.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적미술교육의 목적은 미술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나 청소년 및 청년들에게 늘 예술과 활기 넘치는 접촉을 갖게 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