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윤동주` 작품분석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가 약력
초 한대
서시
참회록
작가특징
본문내용
“ 1917. 12. 30 중화민국 길림성에서 태어남

“ 1934. 12. 24 최초의 시 <초 한 대>, <삶과 죽음>, <내일은 없다> 발표.

“ 1936. 03. 02 숭실중학교에 대한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로 항의 자퇴. <빗자루>이외의 다수의 동시 발표.

“ 1938 광명중학교 5학년 졸업. 연희전문학교 문과대학입학. <새로운 길>이외의 다수의 시 발표.

“ 1939 연희전문 문과 2학년으로 진급. 기숙사를 나와서 하숙생활.

“ 1940 다시 기숙사로 돌아옴. 3편의 시 <팔복>, <위로>, <병원>을 씀.

“ 1941. 12. 27 연희전문 4년 졸업 (전시 학제 3개월 단축).
졸업 기념으로 19편의 시를 묶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란 제목의 시집을 내려 했으나 되지 않았음.
19편의 시들 중엔 <십자가>, <별 헤는 밤>, <서시>. 산문<종시> 같은 주옥 같은 시들이 담겨있었음.

“ 1942. 01. 19 도일 수속을 위해 연전에 <평소동주>라고 창씨개명한 이름 제출.

“ 1942. 04. 02 동경 입교대학 문학부 영문과에 입학.

“ 1942. 10. 01 경도 동지사대학 영문학과 전입학. 시 <참회록>, <사랑스런 추억>, <쉽게 씌어진 시> 집필.

“ 1943. 07. 14 송몽규, 고희욱과 함께 독립운동 혐의로 검거됨.

“ 1945. 02. 16 오전 3시 36분, 복강형무소에서 운명.



“ 1945. 03. 06 북간도 용정동산의 중앙교회 묘지에 윤동주 유해 안장. 봄이 되자 <시인 윤동주 지묘>란 비석을 세움.

“ 1945. 08. 15 조국해방

“ 1947. 02. 13 광복 후에 처음으로 유작 <쉽게 씌어진 시>가 편집국장이던 시인 정지용의 소개문을 붙여 <경향신문>에 발표.

“ 1948. 01 유고 30편을 모아서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정음사에서 출간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집 감상문(윤동주, 유화운, 유하)
  • 및 인물들을 제시하여 압구정동의 세태를 비판하고 있다.시를 읽다보니, 이 시는 모더니즘 계열의 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는 당대의 물질적 욕망의 상징인 압구정동을 제시하여, 그것의 모습을 보여주며, 희화화시키기도 하며, 풍자하기도 한다. 이 시는 앞서 제시됐던 유하운의 시들과는 달리, 개인에 관련된 것이 아닌 당대의 세태를 풍자하고 있다. 나는 왜 시인이 압구정동을 무대로 하여 그것을 풍자하려고 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물론

  • [한국현대시읽기] 자아의 윤리와 자화상(서정주, 오장환, 윤동주 중심으로)
  • 분석 흰 그림자 – 윤동주발자취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나는 총명했던가요.발자취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 1연과 마찬가지의 청각적 이미지. 깨어 있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후회. 1연과 연계하여 볼 때 하루 종일 귀를 기울이고 있었지만 들을 수 없었음.나는 총명했던가요. : 갈등과 고뇌에 빠져 결단, 종말, 결정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음을 깨닫지 못함. ‘총명했던가요’라는 의문문의 형식은 어리석은 자신의 모습을 자조적으로 표현함. 흰 그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분석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시가 주는 느낌을 음미하고 표현이 갖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2) 3-2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 시를 가까이 하며 즐기도록 하는 태도와 시를 개성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구성하였다, 더불어 선정 작품들이 전래동요를 현대 어휘 및 문법․체계로 바꾸어 쓴 것과 어린이와 관련된 전통 생활, 풍속 등을 현대적 안목으로 해서하여 작품화 한 것들로 그 감상

  • 교육학 교육 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및 타 영역의 시 관련 내용2.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3. 시 교육 실태 분석Ⅳ. 창의적 지도전략1. 패러디 쓰기2. ‘표현기법 중심의 시’ 쓰기3.생각그물 활용하기4. 말꼬리 이어가기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의 필요성시는 학생들에게 언어로 형상화된 문학작품을 통하여 즐거움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며, 상상력을 풍부하게 개발시켜 준다. 시가 상상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시인이 다양한 상상력을

  • 한국 현대시에 끼친 랭보의 영향 랭보 상징주의 문학 조숙한 천재 시인 랭보 랭보 시인에 대해서 반항적인 랭보 시인 랭보 영향 받은 시 랭보 불도둑 랭보 술 취한 배 랭보 박용철 시인 비교
  • 시인 스스로를 객관화 시켜 시적 대상으로 파악하는 윤동주의 태도와 랭보의 태도는 상당히 유사한 점을 지닌다. 김억, 박용철, 정지용의 시를 비롯하여 한국 현대시에 드리워진 랭보의 그림자는 김영랑의『열다섯 번째 사행소곡(四行小曲)』 , 서정주의 초기 시편, 전쟁을 소재로 한 랭보의 시와, 모윤숙의 시『국군은 죽어서 말한다, 청록파의 시 (특히 조지훈의 시편 및 윤동주의『나 아닌 나』)세계에 길게 드리워져 있다. 그 외 에도 해방이후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