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서시][시인 윤동주]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원문,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배경,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가,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품분석,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품감상,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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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원문

Ⅲ.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배경

Ⅳ.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가

Ⅴ.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품분석

Ⅵ.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작품감상

Ⅶ. 시인 윤동주 시 서시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윤동주의 동시는 37편으로 총 111편의 1/3에 해당되어 양적으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 아니라 그 문학적 가치도 결코 간과될 수 없다. 윤동주가 처음 문학을 접한 것은 명동 소학교 4학년 무렵이다. 이 때 서울에서 간행되던 아동 잡지 《어린이》,《아이 생활》을 구독하여 읽고 그의 고종 사촌 송몽규와 함께 『새명동』이란 이름의 등사판 분배지를 발간함으로써 동요, 동시를 습작하게 된다. 윤동주가 동시를 집중적으로 쓴 것은 평양 숭실중학이 폐교되고 용정으로 낙향하게 되어, 광명학원중학부에 전입하게 되는 3, 4년 (1936~1938)에 걸친 기간이다. 윤동주가 처음 발표한 동시는 「병아리」인데 , 이 작품은 《가톨릭 소년》(1936.2)에 게재되었고, 같은 잡지 12월호에 「빗자루」, 1937년 1월호에「무얼 먹고 사나」, 1937년 10월호에 「거짓부리」가 각각 발표 되었다.

윤동주의 정신사에서 제일 큰 것이 기독교 사상이다.
그는 ‘새벽’, ‘아침’, ‘내일’, ‘희망’, ‘별’, ‘태양’, ‘새로운 길’ 등 그야말로 이 민족의 당대의 비극적인 현실과 너무도 대조적인 이 민족의 내일과 희망을 스스로 약속하는 예언자적 믿음과 풍모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내일의 희망은 어떤 이론적인 전개나 당대의 현실에 대한 투철한 분석 및 종합에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앞에서 말했듯이 그의 선천적 사랑과 한 민족의 멸망을 믿지 못하는 그의 생명에 대한 천진한 신뢰 그리고 핍박받는 자에게 약속한 回生의 날에 대한 기독교적 신념에서 나온 힘일 것이다.

윤동주 시에 나타난 민족의식은 남달랐다. 그것은 한국인이라는 의식과 함께 그가 타국 만주에서 살았다는 소외감에서도 그렇게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수(2011), 윤동주 서시의 의미 연구, 한국시학회
노대규(1985), 시의 언어학적 분석 : 윤동주 서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매지학술연구소
윤재웅(1991), 윤동주의 서시연구,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임도한(2003), 윤동주 시 연구, 공군사관학교
이중신(1987), 윤동주 서시의 구조분석. 동국대학교
한경희(1999), 윤동주 서시에 나타난 자기성찰의 방식, 안동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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