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대한제국기 통감부의 식민교육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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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통감부의 ‘보호국체제’ 확립과 식민교육정책 수립
- 제1절 러일전쟁 전후 일제의 교육침략과 ‘보호교육론’
- 제2절 통감부의 식민교육정책 수립

제2장 통감부의 식민교육추진과 사립학교 장악
- 제1절 관공립학교의 식민교육추진
- 제2절 사립학교의 통제와 탄압

제3장 통감부의 ‘병합체제’ 구축과 식민교육강화
- 제1절 ‘병합체제’ 구축과 일어교육
- 제2절 실업교육 강화
본문내용
1장. 통감부의 ‘보호국체제’ 확립과 식민교육정책 수립
제1절 러일전쟁 전후 일제의 교육침략과 ‘보호교육론’
1. 러일 전쟁 이전의 일제의 대한정책과 교육침략
1) 일제의 대한정책과 일어학당

한반도 위협론
한반도 흉기론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추진

(중략)

일어학당에 입학한 학생
4개월~1년 공부

일본에 유학
한국에서 일어교육

한국 침략에 이용
시작 -일어학당

1894년 일본어학교

1895년 관립 일어학교

1906년 관립 한성일어학교

1908년 관립 한성 외국어 학교

일본부로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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