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일제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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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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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
2. 일제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3. 주권회복을 위한 민족교육운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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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
-1904: 한일의정서 체결 - 한국내의 군사적 요지 수용
1차 한일 협약 - 재정과 외교에 외국인 고문 두기로 함
-1905: 2차 한일협약(을사늑약) - 조선의 외교권 박탈
-1906: 통감부 설치, 경찰권 일본 헌병이 장악
-1907: 고종 황제 순종에게 강제 양위
한일신협약(정미조약) 체결 - 내정 간섭
-1908: 사립학교령 발표 - 교육통제
-1910: 한일합방
2. 일제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1) 통감부의 교육정책(1906-1910)
-통감부의 교육방침: 우민화, 보통교육의 보급, 친일교육의 강화, 일본어의 보급, 저급한 산업기술교육 강화
-우민화정책
*각급 학교 수업연한 단축: 보통학교 6년->4년; 7년제 중학교->4년제 한성고등 학교로 개편; 외국어학교 어학 종류에 따라 3-5년 ->3년, 연구과는 2년
*1908년 성균관학제에 따라 입학 정원 30명으로 감축;
보성전문이 대학으로 발전시키려 했으나 인가 않음
*1909년 실업학교령 공포하여 일제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는 저급한 기술자 양 성 기도
-동화정책
*관․공립보통학교의 확장: 기존학교 시설 최대 활용, 사립학교의 관공립화
*친일교육의 강화: 일어교육 강화, 일본인 교사 배치
-민족말살정책
*한국 역사와 지리과목을 일어독본과 국어독본에 포함
*교과용도서 규제, 통제: 민족의식, 자주의식, 애국심 함양 등을 고취시키는 내용 배제
*사학탄압: 사립학교령(1908)과 학회령(1908) 공포 - 사학 설립 기본금 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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