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일제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일제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3. 주권회복을 위한 민족교육운동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904: 한일의정서 체결 - 한국내의 군사적 요지 수용
1차 한일 협약 - 재정과 외교에 외국인 고문 두기로 함
-1905: 2차 한일협약(을사늑약) - 조선의 외교권 박탈
-1906: 통감부 설치, 경찰권 일본 헌병이 장악
-1907: 고종 황제 순종에게 강제 양위
한일신협약(정미조약) 체결 - 내정 간섭
-1908: 사립학교령 발표 - 교육통제
-1910: 한일합방


2. 일제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1) 통감부의 교육정책(1906-1910)
-통감부의 교육방침: 우민화, 보통교육의 보급, 친일교육의 강화, 일본어의 보급, 저급한 산업기술교육 강화
-우민화정책
*각급 학교 수업연한 단축: 보통학교 6년->4년; 7년제 중학교->4년제 한성고등 학교로 개편; 외국어학교 어학 종류에 따라 3-5년 ->3년, 연구과는 2년
*1908년 성균관학제에 따라 입학 정원 30명으로 감축;
보성전문이 대학으로 발전시키려 했으나 인가 않음
*1909년 실업학교령 공포하여 일제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하는 저급한 기술자 양 성 기도
-동화정책
*관․공립보통학교의 확장: 기존학교 시설 최대 활용, 사립학교의 관공립화
*친일교육의 강화: 일어교육 강화, 일본인 교사 배치
-민족말살정책
*한국 역사와 지리과목을 일어독본과 국어독본에 포함
*교과용도서 규제, 통제: 민족의식, 자주의식, 애국심 함양 등을 고취시키는 내용 배제
*사학탄압: 사립학교령(1908)과 학회령(1908) 공포 - 사학 설립 기본금 강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목차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2) 한국교육사의 출발점과 의의Ⅱ. 본론1) 삼국시대 교육2) 통일신라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 [한국교육사]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 시대적 상황은 종전과 동시에 주체적이고 민족적인 사회를 재건해나가기 위해 인적 자원의 생산기제인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의 요구에 직면하고 있었다. 한국 교육사에 있어 개화기를 전통 교육과 근대 교육의 갈등기라고 본다면 일제시대는 전통교육과 근대 교육 그리고 군국주의 교육의 충돌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역사적 경험과 소위 민주주의 교육이 만나는 시기가 바로 1945년 해방으로부터 3년간 계속된 미군정기시기로 볼 수 있다.

  • [교육철학및교육사] 조선시대의 교육
  • 교육사서당조직 : 훈장, 접장, 학도교육목적 : 서민의 자제 대상으로 사학이나 향교에 입학시킬 준비교육, 학문의 기초적인 지식 전수교육내용 : 강독, 제술, 습자종류 :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가장 많이 보급된 서당)교수방법 : 개별지도, 주입식과 암기위주의 방법, 학과목과 절후를 잘 조화시켜 공부함.교육사적 의의 :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국민교화기능, 능력별 교육과 개별학습, 일제시대에는 국민

  • [교육사] 경성제국대학
  • 교육사에서 이 대학에 대한 평가가 극히 부정적인 것은 어쩌면 이러한 의미에서 당연한 일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아직 경성제국대학에 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이 대학이 어떠한 배경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출현하였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경성제국대학 설립의 배경경성제국대학은 일제시대 우리나라 땅에 있었던 유일한 대학이었다. ․ 설립근거 : 1922년 조선교육령에 의해 법적 설립근거가 마련됨.

  • [논문요약][한국근대사] 도산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
  • 교육사상 1.도산의 교육이념2.도산의 교육내용1)인격훈련2)단련훈련3)공민훈련3.도산의 교육방법1)교수방법2)학교교육방법3)사회교육방법Ⅳ. 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1.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2.결 언 Ⅰ. 서 론 1. 연구의의와 목적 도산 안창호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에 걸쳐 우리 민족의 독립과 번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한 민족의 선각자이며, 교육실천가였다. 또한 민족 교육의 이념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