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EPP 모델을 통한 교사의 역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목적 및 목표


2. 연구 방법 및 절차

- 조사대상 및 기간
- 적용모델
- 진행절차


3. 분석결과

- 분석결과 초안
- 분석결과 내용
- 분석결과 수정안
- 분석결과 검증내용


4. 제언


5. 별첨자료

- 전사 기록지 1
- 전사 기록지 2




본문내용
1. 역량분석의 목적 및 목표는 무엇인가?

역량이란 핵심 노하우, 지식, 기술 등의 형태로 존재하며 내재화된 특성으로서, 업무수행을 특별히 잘 하는 사람들의 '남들과 다른 어떤 독특한 행동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역량을 분석함으로서 우리는 최고 수행자에게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고 수행자의 역량을 바탕으로 같은 혹은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는 타인에게 수행목표를 제시하여 그것을 달성하게 함으로서 그 역량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더 나아가 그 분야에서 최고 수행자가 되게끔 도와준다.

우리는 교사에 대한 역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즘 들어 ‘교권이 붕괴되고 있다’, ‘교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학부모나 학생들에 의한 교권 침해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일부 교사의 역량 부족으로 인한 교권을 추락시키는 행태를 보이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교사라는 직업에 맞는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의 역량분석을 통해, 아직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교사들에게 최고 수행자의 효과적인 역량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서 그들은 학생에 대한 접근 능력이나 행정업무 처리 능력 등과 같은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과 수정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을 배움으로 인해 교사는 알맞은 역량을 바탕으로 원활한 교사생활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통한 평가란 면접상황에서 내담자가 말한 정보 이외에 내담자의 행동을 봄으로써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엄밀한 의미에서 위에서 설명한 면접 속에 내담자에 대한 관찰이 포함되지만 여기에서는 따로 구분했다. 왜냐하면 우선 상담에서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를 관찰하는 것은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 이상으로 매우 중요하며, 또 때에 따라서 교사가 학생을 상담할 때에는 반드시 면접

  •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 교사나 코치가 선택한 과제의 종류, 과제의 발달 그리고 구체적인 연습은 최대의 학습참여시간을 고려해야 한다적절한 연습간격의 설정연습의 다양성의 개념도입운 동 발 달수태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전 과정발달의 원리순서성방향성속도의 개별성성숙과 학습에 의존개인차각 측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운동발달의 단계반사적 운동단계(출생에서 1세)생의 첫 일년간 지속, 생애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초보적 운동단계(1-2세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교사들은 어이가 없고 황당하다는 반응이었다.교육과정 개정을 추진하면서 교육부는 최대한 현장의 의견을 듣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러나 서울지역의 한 고교 교사는 “여론수렴은 말뿐이고 정부의 의도대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요식절차”라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또 7월로 예정돼 있던 2차 교과별 토론회 일정을 제대로 공지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달 초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교과별 토론회가 7월20일부터 8월10일 사이에

  • 로고프로그래밍 안내적교수전략, 자폐아 사회성발달,행동연쇄방해, 제시용소프트웨어 상호작용, 웹기반수업 상호증진, 과학적 창의력계발교수전략
  • 교사는 프로그래밍과 전혀 관련이 없는 새로운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을 유도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습득된 인지적 모니터링의 전략을 전이, 활용하도록 돕는다.2. 명백한 교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성화한다 다음 다섯 단계의 인지적 모니터링 과정이 각 단원의 교수설계에 전략적으로 제시된다.1) 문제 분석의 활동이 과정은 학생들이 복잡한 로고 그래픽 문제 및 다른 문제들을 접함에 있어서 주어진 문제의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일상생활을 통한 논리적 기술 습득 등 새로운 요소들이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요소들을 통하여 유아들의 가치관 또는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이 두 가지 평가 결과를 통합시킴으로써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확인 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Ⅰ. 선정이유Ⅱ. 교육 철학적 기초Ⅲ. 연령Ⅳ. 목적 및 목표Ⅴ. 교사의 역할Ⅵ. 교육환경Ⅶ. 내용Ⅷ. 평가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