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정의와 유형,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필요성과 문제점, 외국의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 사례로 본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정의

Ⅲ.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유형
1.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감시, 비판, 협력하는 활동 및 교육관련법 제·개정 운동
2. 학교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활동
3. 학부모 자신의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활동

Ⅳ.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필요성

Ⅴ.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문제점

Ⅵ. 외국의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 사례
1. 미국의 학부모도우미 활동
2. 일본의 학부모도우미 활동
3. 영국의 학부모도우미 활동

Ⅶ.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선 과제
1.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의 직접 선출제도 확립
2. 교원평가제도 및 부적격교사 퇴출제도 도입과 학부모 참여
3. 각종 불법찬조금 근절
4. 학교에서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 개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부모참여 활동은 학교혁신의 새로운 전략이라는 측면에서 80년대를 전후해 더욱 그 탄력을 얻게 되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 향상 전략으로서 그 중요성을 새롭게 평가하게 됨에 따라 이제 학부모참여활동은 학교 개혁을 위한 중요한 대안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의 교육개혁이 진정한 학교개혁으로 이행되려면 학부모 참여운동에 의한 학교혁신의 경험들에 보다 깊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크다. 교사. 학부모참여가 교사의 전문성이나 학교장의 권한 침해라는 식의 사고방식이나, 학교당사자들이 기득권을 옹호하려는 태세에 머물러 있는 한, 파트너쉽에 의한 학교경영은 그 뿌리를 내리기 어려울 것이다. 교직원 인사, 교수-학습체제 등 모든 요소들이 학습자, 학부모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되어 있는 것인 만큼 이들 요소들이 학생성취에 제대로 도움을 줄 수 없다면 이는 과감히 개혁되어야 한다.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깊이 참여하게 되면 이제 학교경영은 그들의 책임이 된다. 학교가 그들의 손에 맡겨졌을 때 학교는 진정한 의미에서 그들의 것이 된다. 학부모라는 교육의 축을 적극 가동해 함께 연대해 가르쳐 나가게 되면 교육 문제의 해결에 다양한 해결 방안들이 마련될 수 있다. Louhran(1982:29)에 의하면, 교사들의 한정된 시간이나 자신들의 노력만으로 문제를 감당하기 어려울 때 학교는 학부모들과의 유기적인 넷트웍(networking)이나 조정(coordination), 협조(cooperation), 제휴(collaboration) 등의 형태로 보다 다양하게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식에 접근해갈 수 있다고 제안한다. 계속적인 정보의 공유,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보다 많은 협력을 가능케 하므로 파트너쉽에 의한 교육은 시간, 인력, 재정 등의 면에서 많은 교육, 경제적 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학부모참여의 커다란 잠재력이 있다. 이 점에서 학교개혁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교육실천의 관행들

참고문헌
구자현(1990)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안암초등학교(2001) : 새 학교 공동체 문화형성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 학교 공동체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이돈희(1998) :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주)현대문학
이순형(1992) : 학부모참여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이영덕(1969) : 교육의 과정, 배영사
정일호(2000) :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의,분류, 수행평가의 특성,필요성, 수행평가의 실제,현황,문제점,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 분석
  • 문제점, 향후 수행평가의 발전 과제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의의Ⅲ. 수행평가의 분류1. 단답식 개방형 과제(서술형 과제)2. 개선된 선다형 과제3. 마인드 맵핑4. 논술형 과제5. 구술 시험6. 찬반 토론법7. 실기 시험8. 실험실습법9. 면접법10. 관찰법11. 연구 보고서12. 포트폴리오의 이해Ⅳ. 수행평가의 특성Ⅴ. 수행평가의 필요성1.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하여3. 수업과 평가의

  •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본론에서는 현재 어떻게 의사소통 관련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그 사례, 정책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한 개선효과와 미래 전망도 예측해볼 것이다. 2. 선행 연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유형별 고민거리‘언어능력의 부족’은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는 다문화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여러 국어과, 사회과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도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및 각종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교원평가에 대한 논쟁들을 수집하였다.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1) 교원평가제의 정의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 [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본 론1. 자원봉사의 개념 및 필요성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자원봉사(Voluntary Work)란 공공기관 또는 민간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급료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의적이고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다. 미국의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은 하는 자원봉사자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사회문제를 예방, 통제, 개선하고자 하는 공적 사적의 여러 기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외국인 여성의 결혼 유형이 그 반대 유형보다 더 많아 지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다. 특히, 2002년 이후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수많은 국제결혼중개업체들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④ 1980년대 말부터 국내로 들어온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인과 결혼한 사례도 발견된다. 그 유형은 한국인 여성과 외국인 남성의 국제결혼이 주류를 차지한다. 3. 다문화 교육과 관점 및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에 대해 Banks는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